ADVERTISEMENT

웨딩 다이어트 어떻게 할까

중앙일보

입력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들은 대부분 단기간 다이어트에 집중한다. 웨딩드레스가 잘 어울리는 가녀린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다. 하지만 무턱대고 굶는 다이어트는 금물. 영양상태와 피부건강 모두 망칠 수 있다. 개인별 특성에 따라 다이어트 법을 선택해야 한다. 결혼식을 앞둔 예비신부들의 효과적인 다이어트법을 소개한다.

3개월 이상…빵 대신 두유나 아몬드로

결혼식이 3개월 이상 남았다면 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소식(少食)으로 무리 없는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게 좋다. 유산소 운동은 초반에는 탄수화물을 태우고 그 다음 지방을 태운다. 운동 20분 후부터 탄수화물과 지방의 연소량이 비슷해지고 그후 지방이 더 많이 연소된다. 운동시간은 50분 정도가 적당하다.

그 이후부터는 근력을 좌우하는 단백질이 연소될 수 있으니 유의한다. 공복 또는 근력운동 후 유산소 운동을 하면 지방이 더 빨리 에너지로 소모된다. 걷거나 뛰기만 하는 것보다는 체력 상태에 따라 걷기와 뛰기를 번갈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식사량을 갑자기 확 줄이는 건 좋지 않다. 아침은 일반식으로 하되, 점심·저녁에 닭가슴살이나 고구마·채소·과일 등으로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주면 좋다. 간식은 과자·빵·떡 대신 두유나 저지방 치즈, 아몬드를 먹는다.

3개월 이내…비타민·미네랄도 함께 섭취

3개월 이하 단기간에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한다면 연예인의 단기간 다이어트를 벤치마킹하는 것도 방법이다. 활동을 앞둔 연예인들은 짧은 기간에 체중을 감량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단기간 다이어트로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 아이돌그룹 투애니원의 멤버 박봄은 여름철 수박 다이어트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수박은 수분이 많고 무게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끈다. 비타민 C와 칼륨 함량이 높아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가수 강민경은 블랙푸드 다이어트로 2주 만에 6㎏을 감량해 화제를 모았다. 검은콩, 검은쌀, 검은깨와 우유를 함께 갈아 쉐이크로 마시고 생고구마 반 개를 먹었다고 한다. 예비신부들이 단기간 다이어트 시염려하는 부분인 탈모도 검은콩, 검은깨가 예방해 준다.

하지만 수박이나 블랙푸드만으로는 충분한 영양섭취가 어렵다. 건강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요요현상을 동반할 수 있다. 특히 예비신부는 피부상태에 민감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달걀·닭가슴살·두부·생선 등 단백질 식품을 식단에 더하는 것이 권장된다. 비타민·미네랄을 별도로 섭취해 피부 탄력과 수분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체지방 줄이고 영양 높인 건강기능식품도

무리한 식단조절이나 단기간 다이어트가 부담스럽다면 건강기능식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본다. 대상웰라이프 다이어트 제품 담당 전혜미 대리는 “기간과 상황에 따라 다이어트 방법도 달리해야 건강한 몸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며 “운동·식단조절과 함께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 등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 섭취도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대상웰라이프 ‘다이어트303’은 체지방 감소를 돕는 성분인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를 함유했다. 이와 함께 다이어트 시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도 함께 들어 있다.

체지방 감소를 돕는 건강기능식품 ‘다이어트303’.

‘다이어트303’은 체지방 감소 소재인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함유했다.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는 대상㈜ 중앙연구소의 오랜 연구를 바탕으로 체지방 감소 매커니즘을 과학적으로 규명한 다이어트 신소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대상㈜이 처음으로 인정받은 개별인정 기능성 원료다. 지방합성의 유전자 발현 자체를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지방과 결합해 지방을 태우는 기능을 갖고 있다.

인체시험에서도 기능성은 입증됐다. 이탈리아 카타니아대학에서 80명을 대상으로 30일 동안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를 섭취하게 하자 식사량을 줄이지 않았는데도 평균 3㎏의 체지방 감소 효과를 발휘했다. 동물실험에서도 지방 연소량이 늘고 내장지방은 줄어들었다.

이밖에도 ‘다이어트303’은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나이아신과 판토텐산, 산화를 막는 비타민 C, 다이어트로 부족하기 쉬운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 등 비타민·미네랄 5종을 함유하고 있다. 다이어트 기간 중 영양소를 골고루 공급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이 제품은 하루 3번 섭취로 무리 없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운동이나 식사조절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결혼식을 앞둔 예비신부의 다이어트 부담감을 줄여줄 수 있다. 가격은 2개월 분 1세트(1000㎎×90정×4개) 19만8000원.

<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사진="대상웰라이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