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보홍수시대의 새 용어 10가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정보 홍수시대를 맞아 가장 잘 쓰이는 새 용어는 「소프트」(soft), 「소프트·웨어」, 「소프트·테크놀러지」,「소프트 카피」 등 바야흐로 「소프트」 홍수를 맞는 느낌이다. 「소프트」화라는 것은 푸짐해진다, 확대된다, 복잡해진다, 제어기능을 갖는다, 생체화한다는 등의 뜻으로 풀이 할 수 있다.
이를 정보시대의 새 용어를 통해 구체적으로 풀이 해 보면-.

<생물환경 균형 연구 사회시스팀에 응용>
①이콜러지(Ecology)
한창 미국에서「붐」을 일으키고있는 생태학을 일컫는다.
사람의 몸과 「호르몬」과의 관계나 소나무와 곤충과 이끼의 상관관계 등 생물과 환경과의 최적 「밸런스」를 연구하여 생태조직을 사회 「시스팀」에 응용하려는 것. 말하자면 공해문제 해결 등을 사회생태학적으로 다루자는 것이다.

<미래 예측수법 등의 3가지 의미로 사용>
②「소프트·사이언스」(Soft-Science)
물리학·생물학 등 이미 체계화된 학문은 「하드」(Hard)-「소프트·사이언스」는 세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새로운 관리기술이나 미래 예측수법, 또 하나는 학문경계영역을 인정치 않고 자유왕래하는 것, 마지막으로 생물학과 사회과학을 결합하여 기계와 생물을 공존시키는 과학이다.

<소프트사이언스의 원리를 응용하는 것>
③「소프트·테크놀러지」(Soft-Technology)「소프트·사이언스」를 사용.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기술. 「소프트·사이언스」가 원리라면 「소프트·테크놀러지」는 이의 응용이다. 예컨대 공해 또는 범죄방지「시스팀」 등을 만드는 기술을 말한다.

<과학기술·인간생활 상충관계 분석 검토>
④「테크놀러지·어세스먼트」(technology Assessment)
기술 재평가. 과학기술이 정말 인간의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있는지의 여부, 공해를 뿌리고있지는 않은가 하는 반성을 일컫는다. 현대의 과학기술과 인간생활의 상충관계를 분석해보는 것이다.

<기계에 조종기능 줘 생체닮은 기능 갖게>
⑤「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인공두뇌학.
기계에 「커뮤니케이션」(통신)과 「컨트롤」(조종)기능을 주어 생체와 닮은 기능을 갖도록 하는 과학.

<미래 도시 변화 적응, 자괴작용 예방 목적>
⑥「메터볼리즘」(metabolism) 미래의 도시는 변화에 즉응해서 변용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성벽에 둘러싸인 「하드」한 도시는 안에서는 어느 정도 번영하나 밖으로는 열려있지 않기 때문에 자괴작용을 일으킨다. 따라서 미래적인 「소프트」 도시는 사방으로 뻗어나갈 여유가 있지 않으면 안된다.

<건물의「소프트」화, 유연구조가 튼튼해>
⑦「소프트· 스트럭처」(Soft-Structure) 건물의 「소프트」 화. 우리나라에서 제일 높은 삼·일「빌딩」을 놓고 보더라도 꼭대기까지 끄떡없는 「하드」한 구조보다는 유연한 「소프트」구조 측이 훨씬 튼튼하다는 얘기.

<기업의 세분화 의미, 산하기업 독자운영>
⑧「스핀· 아웃」(Spin Out) 기업 「소프트」화의 하나. 생물의 세포 분열과 같은 기업의 세분화를 말한다. 무엇이든 산하에 두려는 「피라미드」형 기업전개보다는 거미줄치듯 기업을 독립시켜 퍼져나가도록 해야한다.

<복수가치 공존주의, 물질·정신 동시만족>
⑨「플루럴리즘」(Pluralism)복수가치 공존주의. 미래학자 「칼싱」이 말한 사회의 「소프트」화를 상징하는 단어. 단순한 물질적 풍부만을 지칭. 좋아하는 것을 자유로이 손에 넣을 수 있는 사회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지금 인간은 효율화 및 경제성을 추구하기 위한 제도 또는 조직에 묶여 정신적 자유를 잃고있기 때문에 물질적 풍부와 정신적 자유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사회를 가리키는 것이다.

<브라운관·광학기계 통해 볼 수 있는 기록>
⑩「소프트·카피」(Soft-Copy) 인쇄물은 「하드·카피」. 자기 「테이프」나 「마이크로필름」에 담아 「브라운」관 또는 광학기계로 볼 수 있는 기록이 「소프트· 카피」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