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거래소이사장·손보협회장에 관료 출신 배제한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4면

정부가 관료 출신을 한국거래소 이사장에 앉히지 않기로 했다. 최근 이장호 BS금융지주 회장 사퇴 등을 계기로 관치금융 논란이 확산된 데 따른 것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12일 “최근 제기되고 있는 관치금융 논란이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현재 공모가 진행 중인 거래소 이사장 후보 선정은 거래소 임원추천위원회가 판단할 일이지만, 지금 시점에서 관료 출신이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관료출신이 아니고, 대선 캠프 경력도 없는 인사가 거래소 이사장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날 마감된 거래소 신임 이사장 공모에는 최경수 전 현대증권 사장, 황건호 전 금융투자협회장, 이철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 임기영 전 대우증권 사장 등이 도전장을 던졌다. 그동안 내정설에 휩싸이며 강력한 이사장 후보로 거론되던 김영선 전 새누리당 의원은 공모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인석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와 허경욱 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도 응모를 부인했다.

 임추위는 후보들을 대상으로 25일께 면접을 치른 뒤 다음 달 3일 주주총회에 최종 후보 3명을 올린다. 주총에서 선임된 이사장 후보는 금융위원장 제청을 통해 대통령이 이사장으로 임명한다.

 정부는 또 오는 8월 임기가 끝나는 문재우 손해보험협회장의 후임도 민간 출신을 앉히기로 방침을 정했다. 그동안 손보협회장을 비롯한 금융권 협회장은 1급 이상을 지낸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 출신 인사들이 맡는 게 관행이었다. 정부 관계자는 “모피아(옛 재무부와 마피아의 합성어) 출신이 금융권 협회장을 독차지하는 데 대한 비판도 많다. 우선 하반기 손보협회 회장 선출에 관료 출신이 배제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료 배제’ 카드는 최근 불붙은 관치금융 논란을 비껴가기 위한 것이다. 앞으로 줄줄이 있을 금융권 기관장 인선에도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정부는 아직 금융 공기업 기관장들에 대한 신임 여부를 일괄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고,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도 하지 않았다. 올해 임기가 만료되는 금융공기업 기관장은 안택수 신용보증기금 이사장(7월), 장영철 캠코 사장(11월), 조준희 기업은행장(12월) 등이다. 박병원 은행연합회장과 김규복 생명보험협회장은 내년 11월 임기가 끝난다.

 한편 정부는 새 BS금융지주 회장 선임에 간여하지 않겠다고 천명했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는 새 회장 선출에 일절 간여하지 않을 것이며, 낙하산을 내려보낸다는 말은 사실과 다르다”며 “새 회장은 결국 부산 지역과 BS금융지주가 원하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수현 금융감독원장도 이와 관련해 “지주회사 내부 문제이니 관여하지 않는다. 내부에 선임 절차가 있으니 이를 따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에선 새 BS금융 회장은 내부 인사가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한다. 금융위는 17일 국회 정무위 긴급 업무보고에서 관치금융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상렬·홍상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