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기자극으로 뇌 종양세포 성장 막는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의료기기회사가 국내에서 뇌종양 치료기기 개발에 나선다. 전기 자극으로 뇌종양 세포 분열을 억제하는 방식을 통해서다.

다국적 의료기기 회사 노보큐어는 9일 교모세포종 뇌종양으로 진단받은 한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EF-14 임상시험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뇌종양 환자 700명을 대상으로 현행 표준 치료법에 노보TTF 치료법을 함께 받으면서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다.

노보TTF치료는 환자가 하루 24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의료장비를 활용해 뇌종양 세포에 전기자극을 준다. 회사 측은 이 의료장비는 생체 내외부 연구에서 암세포의 분열을 억제하고 종양의 성장을 늦추고 퇴화시키는 것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아직 FDA에 시판허가를 받지는 못했다. 회사 측은 "임상시험 전 임상계획서와 의료장비에 대해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청에 검토를 받았다"고 밝혔다.

노보큐어 최고 과학 책임자 겸 연구개발 총괄인 에일론 키르손(Eilon Kirson) 박사는 “미국·유럽을 포함해 한국에도 교모세포종 뇌종양 환자를 임상시험에 등록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EF-14 임상시험은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 70개 이상 병원에서 환자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은 서울성모병원(홍용길 교수팀), 분당서울대병원(김재용 교수팀), 삼성서울병원(남도현 교수팀), 서울대병원(백선하 교수팀), 아주대병원(김세혁 교수팀), 세브란스병원(장종희 교수팀), 영남대병원(김오룡 교수팀), 충남대병원(윤환중 교수팀) 등 8개 병원에서 진행한다.

[인기기사]

·인턴제 폐지·간호인력 개편 등 의료인력 개편안 시행도 되기 전에… [2013/05/09] 
·검찰, 삼일제약 압수수색…병의원 단계별로 나눠 리베이트 지급 [2013/05/09] 
·가천대, 세계 첫 뇌 신경다발 영상화 성공 [2013/05/09] 
·메디포스트, 줄기세포藥 어버이날 특수 [2013/05/09] 
·인터넷에서 '발기부전 치료제' 구입했다간... [2013/05/09] 

권선미 기자 byjun3005@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