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P 그룹은] 103개국에 지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5면

1985년 광고회사 사치앤사치를 다니던 마틴 소렐씨가 영국에 설립한 WPP는 처음에는 시장규모가 1백만달러에 불과한 플라스틱 제품 제조회사였다.

하지만 그후 세계적인 광고회사를 인수하며 세계 최대의 광고.커뮤니케이션 회사로 발돋움한다. 87년 매출이 WPP의 13배에 달하는 제이월터톰슨을 인수해 광고업계를 놀라게 했다.

소렐 회장은 "매출규모는 컸지만 제이월터톰슨이 적자상태였기 때문에 시장가치는 매우 낮은 상태였다"면서"신규주식을 발행해 인수했다"고 회고했다.

89년에는 대형 광고회사인 오길비앤매더를 인수하며 세계적인 광고그룹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

현재 1백3개국 1천4백여개 사무소에서 6만4천여명의 직원이 일하는 초대형 광고.커뮤니케이션 그룹이 됐다.

2001년 기준으로 WPP의 취급액은 7백57억 달러(98조4천억원)며 총수입이 82억달러(10조6천억원)에 달한다. WPP는 광고주들에게 광고.미디어 투자관리.컨설팅.홍보.브랜드 관련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WPP는 광고회사로 제이월터톰슨.오길비앤매더.영앤루비컴.레드셀 등을 거느리고 있으며 시장조사회사로는 밀워드브라운.리서치인터내셔널 등이 있다.

또한 힐앤놀튼.버슨마스텔라.콘앤울프 등의 홍보회사도 WPP 계열이다. 포천지 선정 글로벌 5백대 기업 중 3백개가 넘는 기업과 나스닥 1백대 상장사의 절반이 넘는 수의 기업이 WPP 주요 고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