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SNS 핫 트렌드는 '버티컬 SNS'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2013년 IT 트렌드로 ‘버티컬 플랫폼’이 뜨고 있다.

버티컬 플랫폼은 특정 관심사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거대한 포털이 미처 신경 쓰지 못했던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으로 음악, 쇼핑, 교육 등 특정 분야별로 서비스를 제공해 불필요한 정보 대신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신발만을 판매하는 ABC마트, 전자제품만 다루는 하이마트 등은 오프라인 버티컬 플랫폼으로 이미 그 성과를 보인 바 있다.

최근에는 IT 분야에서도 발 빠른 주자들이 속속 ‘버티컬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주목받는 것이 버티컬 SNS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장에서 페이스북, 트위터가 거대 포털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이 주류 SNS에서 충족할 수 없는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버티컬 SNS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키워드 기반의 ‘톡탭(Talktab)’ ▲사진 공유를 쉽고 빠르게 구현하는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패션에 특화되어 패셔니스타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스타일쉐어’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 친구를 사귈 수 있는 ‘포스퀘어’, ‘씨온’ 등이 버티컬 SNS의 대표 주자로 꼽힌다.

이중 톡탭은 실시간 핫 이슈나 키워드에 대한 대화를 나누며 같은 관심사를 가진 친구를 만날 수 있는 서비스다.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맺어진 기존 SNS에서는 사적인 관심사는 통할 수 있지만, 자신이 원하는 여러 분야의 주제에 대해 공감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 가까운 친구라 해도 나와 관심사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톡탭은 특정 키워드를 통해 친구를 사귀는 ‘키워드 네트워크 서비스(KNS: Keyword Network Service)’로,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상호 교류할 수 있다. 불필요한 정보 난립없이 원하는 알짜 정보만 찾아볼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톡탭(www.talktab.com) 관계자는 “다른 버티컬 SNS가 ‘하나’의 키워드로 형성된 플랫폼이라면, 톡탭은 시시각각 변하는 관심사에 맞춰서 소통할 수 있는 이를 만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버티컬 관심사를 따라가는 새로운 트렌드가 IT 서비스의 지형을 뒤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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