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규·미분양 24만 가구 혜택 … 동탄2·위례 경쟁률 높아질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4·1 부동산 대책의 청약 자격 완화와 신규 주택 세금 감면으로 인기 지역에 분양되는 단지의 청약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사진은 그동안 분양 때마다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여온 서울 강남 일대 전경. [사진공동취재단]

2일 오전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롯데캐슬 알바트로스 견본주택. 아침부터 걸려오는 문의 전화에 직원들이 분주히 움직였다. 이 아파트는 지난달 합동분양 때 청약 3순위까지도 미달돼 선착순 청약을 받던 곳이다. 이 아파트 권소혁 분양소장은 “양도세 면제 시행 시기가 불투명해 아직 계약까지 진행되진 않고 있지만 문의가 늘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내 집 마련 계획이나 큰 집으로 갈아탈 계획이 있는 실수요자라면 분양시장을 주목할 만하다. 4·1 대책이 침체한 주택시장을 살릴 수 있는지와 무관하게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여건은 확실히 좋아지기 때문이다.

 당장 연말까지 9억원 이하 미분양 주택이나 신규 분양 주택을 사면 양도소득세가 5년간 감면된다. 예컨대 집이 없는 사람이 3억원짜리 84㎡형(이하 전용면적) 미분양 아파트를 사서 5년 뒤 4억원에 되팔 경우 취득세(1%·400만원)를 제외한 9600만원의 차익 중 1326만원을 양도세로 내야 한다.

 하지만 연내에 이 집을 사면 양도세의 20%인 농특세 265만원만 내면 된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부부 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는 취득세까지 아낄 수 있다. 다원세무회계사무소 황성욱 세무사는 “내 집 마련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면 연내 사는 게 세테크 면에서 유리하다”고 말했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인스랜드부동산 조사 결과 전국 2만9000여 가구가 연내 입주하는 분양가 9억원 이하의 미분양이다. 4월 이후 신규 분양 예정 물량도 전국 17만여 가구에 이른다. 이 가운데 절반이 넘는 10만3000여 가구가 주택 수요가 많은 서울·수도권에서 나온다.

 도로·학교 등 기반시설이 잘 갖춰진 서울 재개발·재건축 단지와 서울 위례신도시, 동탄2신도시 등지다. 하지만 이들 인기 단지는 지금보다 청약 당첨 확률이 내려갈 것 같다. 유주택자의 분양시장 진입을 막았던 청약가점제 적용 대상이 축소돼서다.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은 “작은 집에서 큰 집으로 옮기려는 갈아타기 수요 등의 유입으로 청약 경쟁률이 오를 것 같다”고 말했다. 그래서 집이 없는 실수요자라면 연내 입주하는 미분양 단지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미분양 단지는 특히 취득·양도세 혜택 외에 분양가 할인 등 건설회사가 주는 각종 금융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실제 지난해 10월 입주한 경기도 용인시 보정동 죽전 한화꿈에그린 아파트는 분양가가 최초 대비 최고 15.9% 저렴하다. 4월 입주하는 서울 동대문구 래미안 전농 크레시티는 계약금이 분양가의 5%에 불과하고 중도금 20%를 무이자로 빌려준다. 부동산컨설팅회사인 유엔알컨설팅 박상언 사장은 “미분양은 중도금 무이자 등의 혜택이 있어 신규 분양 단지보다 자금 부담이 작은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유주택자 등 청약가점제상 점수가 낮은 수요자도 인기 단지 청약에 적극 나서볼 만하다. 당첨 확률이 지금보다 최고 두 배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위기에 휩쓸리기보다는 취득·양도세 시행 시기를 봐 가며 움직이는 게 좋다. 박합수 국민은행 부동산팀장은 “4·1 대책에 따른 주택시장 활성화를 기대한 시세차익보다는 실수요 측면에서 접근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황정일 기자

청약가점제 신규 분양 주택을 실수요자에게 공급하기 위해 2007년 9월 도입한 제도로 ▶무주택 기간(32점) ▶부양 가족 수(35점), ▶청약통장 가입 기간(17점)을 점수로 환산해 점수가 높은 순으로 당첨자를 정한다. 유주택자는 아예 1순위로 청약할 수 없고, 현재 85㎡형 이하 중소형은 분양 물량의 75%, 85㎡ 초과 중대형은 50%에 청약가점제가 적용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