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코치] 소아비만 해결하려면 '이것'부터 시작

중앙일보

입력

[박민수 박사의 ‘9988234’ 시크릿]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민수 박사

소아비만 치료를 하다 보면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이 아이의 움츠려든 맘력을 회복하는 것이다. 충분한 운동, 고른 영양, 양질의 수면 물론 이 모두가 소아비만해결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소아비만 해결의 핵심동력은 아이의 긍정적이고 밝은 성격과 감정 상태다. 다시 말해 아이의 적극적이고 편안한 마음가짐이야말로 소아비만을 해결할 수 있는 시발점이라는 말이다. 건강한 맘력을 회복한 아이의 건강한 몸 되찾기는 그야말로 시간문제이다.

우리 아이 안에 긍정적인 실천 의지가 없으면 어떤 효과적인 교육이나 훈련도 수포로 돌아가고 만다. 소아비만을 앓는 아이라면 동시에 심리적인 상처나 결핍감도 경험하게 된다. 때에 따라서는 아이의 상처가 부모가 감당하기 힘들 만큼 커진 경우도 있다. 물론 이때는 반드시 의사와 심리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아이를 치유하고 보살피는 일은 기본적으로 부모의 몫이다. 그 중에서도 아이와 더 많이 접촉하고 대화를 나누는 엄마야말로 아이의 상처 입은 마음을 치유해줄 수 있는 최고의 적임자다. 그래서 나는 아이의 맘력을 Mom(엄마)력이라고 한다. 지금도 진료실에서는 엄마가 아이의 병을 만들고 그 아이의 병에 마음의 상처를 입어 어찌할바 모르는 아이와 엄마의 모습이 넘쳐난다.

소아비만 치료를 시작했다면 아이에게 긍정적인 마음이 샘솟을 수 있도록 많은 자극과 실천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엄마로부터 긍정적인 에너지를 듬쁙 받아서 아이의 마음속에 긍정의 에너지가 넘쳐흐를 때 아이 스스로도 즐거운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소아비만이나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를 다루는 엄마의 태도는 매우 전략적이고 세심해야 한다.

1단계. 긍정적인 언어로 신뢰 쌓기
아이를 불신하고 부정하는 이야기를 자주 해왔던 엄마라면, 특히 아이의 살에 대해 질타와 비난을 반복해왔다면, 이제는 아이를 신뢰하고 긍정하는 이야기를 하라. 예전의 부정적인 표현들 역시 아이를 위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었겠지만, 이제는 아이를 칭찬하고 믿음을 심어주는 방법으로 마음을 표현해야 한다. 아이를 향한 엄마의 무한한 믿음과 신뢰만이 아이의 변화와 실천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2단계. 신뢰 가운데서 단호함과 규율유지
아이를 지지하고 칭찬해주라는 것이 지금까지 아이가 살이 찌도록 만든 잘못된 습관을 계속 허용하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다. 그 동안 아이와 엄마 사이를 가로막았던 불신을 허물고, 잘못된 연결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것을 바로잡지 못하면 아이와의 관계는 더 이상 나아질 수 없고, 그런 상태에서는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따라서 아이를 지지하면서도 아이의 나쁜 습관에 대해서는 항상 단호함과 엄격함을 유지해야 한다.

3단계. 아이의 변화에 대한 고도의 평상심과 전략적 태도유지
다이어트에 돌입하면 아이들은 짜증과 스트레스가 생긴다. 아이가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짜증과 스트레스가 샘솟는다. 혈당에 길들여진 몸에 혈당 공급량을 줄이면 우리 몸은 혈당을 더 공급해달라는 시위를 한다. 한편 뇌에서는 각종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해 이 위기 상황을 이겨내려 한다. 굶주린 몸이 보내는 스트레스와 짜증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대부분의 엄마들이 회피하거나 아이를 혼내는 것으로 상황을 악화시킨다. 엄마는 아이의 짜증에 대해 너그러운 자세를 견지하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아이의 문제를 단편적으로 일일히 지적하거나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마라. 엄마는 많이 안아주고 더 많이 칭찬하고 더 많이 대화해 아이가 스스로 이 상황을 견뎌낼 수 있도록 곁에서 지원하고 지지해야 한다.

4단계. 아이에게 절제된 무관심을 균형감 있게 구사할 것
반면 아이가 자신의 목적이나 의도를 관철하기 위해 일부러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낸다면 이때는 좀 더 엄격하게 통제하거나 훈육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엄마의 의도적인 무관심이다. 아이들은 엄마의 사랑과 관심을 갈망한다. 심리적 문제가 있는 아이일수록 엄마의 관심에 더 목말라 있다. 자신의 부정적인 행동에 대해 엄마가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아이는 곧 자신의 나쁜 행동들이 엄마에게 설득력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5단계. 단호한 금지요법
무관심 요법이 통하지 않을 때는 단호한 금지의 말로 한계선을 분명히 그어주어야 한다. 단호하고 결단력 있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적 대응이 아닌 차분하고 논리적인 설명과 설득으로 아이가 최대한 상황을 납득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엄마가 감정에 휘둘려 하는 말이 아님을 아이에게 분명히 인지시켜야 한다.

이 모든 것들은 엄마의 사랑과 관심을 아이가 느꼈을 때 가능하다. 세상에서 제일 사랑하는 우리 아이라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매일 반복하라. 엄마는 아이의 내면에 최대한 집중해 아이가 소아비만극복이라는 힘든 과업의 시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한다. 작아졌던 소아비만 어린이의 마음력이 다시 강해지기 위해서는 우선 엄마의 힘이 강하고 커야 한다. 엄마가 전략적이고도 치밀하게 Mom력을 발휘할 때 우리 아이들은 최적성장을 이룬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아이의 맘(心)력은 Mom력’인 것이다.

박민수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민수 박사의 '9988234' 시크릿 칼럼 더 보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