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틴틴 월드] 대표적 반전운동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 마틴 루터 킹 목사(1929~68)

흑인 인권운동과 베트남전 반대운동의 상징적 인물. "전쟁은 평화스러운 내일을 조각내버리는 조악한 칼"이라 외치며 비폭력운동을 전개했다. 64년 노벨 평화상 수상. 68년 멤피스에서 암살당했다. 미 정부는 86년부터 매년 1월 셋째 월요일을 킹 목사 기념일로 제정, 그의 업적을 기리고 있다.

▶ 밥 딜런(1941~)

'통기타를 든 반전과 저항의 리더'. 60년대 젊은이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 반전가수. 노벨 평화상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인종차별과 핵무기 반대 등을 외치는 그의 노래는 아직도 전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 노엄 촘스키(1928~)

세계적 언어학자, 미 MIT대 석좌교수. '생존하는 가장 중요한 실천적 지식인'. 역사학자 하워드 진과 함께 반전운동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 인물로 꼽힌다. 지난 21일 B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라크 공격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해 화제가 됐다.

▶ 카를 폰 오시에츠키(1888~1938)

독일의 언론인, 활동적 평화주의자. 나치의 제국주의 전쟁에 반기를 든 정치 주간지 '벨트뷔네'의 편집장을 지냈다. 반전 평화운동을 적극 주도한 공로로 35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 반전운동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들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세요.

- 전쟁과 인종차별 중단을 위한 행동(A.N.S.W.E.R) (http://www.internationalanswer.org/)

- 미 학계의 이라크전 반대 공개서한 (http://www.noiraqattack.org/)>

- 반전 투표 (http://www.votenowar.org/)

- '네티즌들이 모이는 성지' (http://cyberaction.or.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