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숨날숨] “비교의 함정은 영혼의 자유를 앗아갈 것”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310호 30면

▶ “인연이 닿지 않아 헤어지고 만 연인, 그토록 가고 싶었지만 떨어지고 만 학교  한 번 지나가면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것들이 얼마나 많은가! 그러나 만약 예전에 잃어버린 것에 연연하며 미련과 아쉬움에 빠져 산다면 그보다 더 아름답고 더 소중한 기회를 놓치게 될지도 모른다. 중요한 것은 과거가 아니라 현재다. 아직 오지 않았거나 놓쳐버린 무엇보다는 지금 내 손에 쥐어져 있는 것이 훨씬 소중하다. 인생의 행복은 이 사실을 깨닫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황통 『생각내려놓기』

▶ “사람의 불행 가운데 절반은 남과 비교하기 때문에 생긴다는 말이 있다. 어렸을 때는 형제들과 누가 더 사랑을 많이 받는지 비교하고, 조금 더 자라서는 친구들과 학업 혹은 외모를 놓고 비교하며, 사회생활을 시작한 뒤로는 가진 것을 비교한다. 심지어는 인터넷 세상을 헤집고 다니며 한 번도 만나본 적이 없는 사람과도 비교함으로써 자신이 불행한 이유는 굳이 찾아내고 만다. (중략) 비교해서 우위에 있건, 비교해서 열세에 있건, 비교의 함정은 영혼의 자유를 앗아갈 것이다.”

-무무 『오늘, 뺄셈』

▶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의 이기심을 좇을 때 ‘어리석게 이기적’이 되어서는 안 되고 ‘지혜롭게 이기적’이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리석게 이기적이 된다는 것은 좁게 근시안적으로 우리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혜롭게 이기적이 된다는 것은 좀 더 넓은 관점을 택하며 장기적으로 우리 자신의 개인적 이익이 모든 사람의 행복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입니다.(중략) 자비는 인간 본성의 경이로움이고 소중한 내적 자원이며 우리 사회의 행복과 조화의 토대입니다.”

-달라이 라마 『달라이 라마의 종교를 넘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