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새누리 "돌아가는 상황, 예상보다 심각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새누리당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두 아들의 병역기피, 부동산 편법 증여 의혹 등이 잦아들지 않으면서 “청문회 통과가 만만치 않다”는 기류가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특정업무경비 사적유용 논란 끝에 낙마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야당이 당초의 신중모드에서 강공모드로 바뀐 것도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28일 인사청문특위 구성을 논의하는 등 본격적인 방어 채비에 나섰다. 특위는 야당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의견 조율에 무난하면서도 상대의 검증공세에 논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사들로 꾸릴 방침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는 박 당선인이 직접 지명한 초대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통과가 매우 중요하다는 데 합의를 이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의원들 사이에선 “돌아가는 상황이 예상보다 심각하다”며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홍일표 의원은 “(청문회 과정이) 쉽지는 않을 것 같다”며 “특히 병역 의혹과 관련해서는 후보자가 솔직하게 해명하고 사과해야 국민들이 받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복 의원 역시 “원활한 청문회를 위해 본인이 (청문회 전에) 미리 좀 해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청문회 전 선(先) 사과를 주문한 것이다. 쇄신파로 분류되는 김세연 의원은 “의혹의 상당 부분이 1970년대 시절인 만큼 정황을 파악해 봐야 한다”면서도 “부장판사 재직 시절 정보를 가지고 재산을 형성했다거나, 아들이 병역기피를 위해 고의 감량한 시도가 맞다면 무거운 사안이다. 생각보다 녹록지 않을 것 같다”고 걱정했다.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인수위 연석회의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총리 청문회와 관련해서 총리실에서 해명자료를 잘 만들어달라. 또 의혹과 관련해 총리 지명자가 직접 해명할 필요도 있다”고 요구했다. 유기준 최고위원도 “보안을 너무 강조하다보니 너무 깜깜이가 아닌가”라며 인사 검증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소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