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쿨에디트로 전화 발신음 합성하기

중앙일보

입력

쿨에디트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운드 합성 중에서 특히 재미있는 것이 바로 ‘전화 발신음 합성하기’다. 전화 관련 사운드를 합성해야 할 일이 있다면 쿨에디트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전화발신음 만들기

1. 쿨에디트 프로의 ‘Generate’ 메뉴를 열고 ‘DTMF Signals...’ 를 선택한다.

2. ‘DTMF Signals...’을 선택하면 설정 화면이 나온다. ‘Sample Rate’는 ‘44,100’, ‘Channel’은 ‘Mono’, ‘Resolution’은 ‘16-bit’로 설정한다.

실제로 소리 만드는 작업이 이루어지는 ‘Generate DTMF Signal'' 창은 좌측 ‘Dial String'' 항목에 숫자나 문자 등을 입력하면 그것이 다시 화면에 해당 주파수의 파형으로 나타나도록 되어 있다.

3. . 입력 가능한 숫자와 문자, 즉 ‘Usable Characters''는 화면에 나와 있듯이 ‘0123456789*#ABCD,'' 이다. 이때 제일 끝에 붙어 있는 ‘, (쉼표)''는 ''Pause Character''라고 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4. 진행을 위해 일단 ''Dial String'' 항목에 ‘5380441''이라는 전화 번호를 입력해 놓았다. 입력된 숫자가 다닥다닥 붙어 있으면 우리가 전화기 버튼을 아주 심히 빠르게 누른 것과 같은 상태가 되어 버린다.

과연 그런지 확인하기 위해 ''OK'' 버튼을 한 번 눌러 보겠다. 5380441이라는 번호가 파형으로 변환되어 나온 화면이다. 화면 속에 나온 파형들은 모두 7개로, 아까 입력한 5380441이라는 번호가 해당 주파수로 변환된 것이다.

자료제공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