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한국화학연구원과 MOU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KDDF, 단장 이동호)이 한국화학연구원(KRICT, 원장 김재현)과 12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이 유기적인 업무협조 체계를 구축해 우리나라 글로벌 신약개발 지원을 위한 기초·산업체 연계 중개연구 시스템의 전략적 구축 등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중개연구(Translational Research)는 최근 신약개발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통합적인 연구개발 전략이다. 질환 특이적 표적 및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임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초연구자, 제약업체, 임상연구자 등이 신약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함께 참여한다.

양 기관은 기초-산업체 연계 중개연구 추진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사업 개발・수립・추진, 혁신표적 초기물질의 최적화를 위한 연구 협력체계 구축, 위험분담제(리스크쉐어링) 중개연구를 위한 신약개발 국제세미나 등 학술행사 공동 개최 등의 내용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KDDF) 이동호 단장은 “글로벌 신약개발을 할 수 있는 사업추진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국내외의 다양한 채널을 구축하고 있다”며 “신약개발 산업 전반에 걸쳐 전문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국내 신약개발의 경쟁력이 선진국 수준으로 도약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화학연구원은 국내유일의 화학분야 국책 연구기관이다. 20년 이상 축적된 신약개발 역량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내 산학연의 신약개발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인기기사]

·혁신형 제약사도 예외없다…합동수사반 동아제약 들이닥쳐 [2012/10/11] 
·No. 138 합동수사반 동아제약 들이닥쳐 [2012/10/11] 
·임시고용 대진의도 성범죄 경력 조회해야 [2012/10/11] 
·‘만성콩팥병 예방과 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발표 [2012/10/11] 
·'우유 주사' 맞을 수밖에 없는 배경 따로 있다? [2012/10/11] 

이민영 기자 tia@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