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피부 되려면 여드름흉터부터 치료하자

중앙일보

입력

한차례 유행으로 지나갈 것 같던 동안 열풍이 몇 년째 사그러들 기미 없이 여전히 뜨겁다. 매일매일 인터넷에는 동안 스타들의 쌩얼 사진들이 화제가 되고 동안 피부, 동안 화장법은 언제나 화제 키워드이다. 동안의 제일 첫 번째 조건은 뭐니뭐니해도 매끈매끈한 피부일 것이다.

깨끗한 피부는 인상을 밝게 보이도록 하여 보다 어려 보이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최근에는 피부과와 한의원에 피부의 잡티를 없애기 위해 찾아오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압구정 여드름한의원 최원장은 “여드름 흉터나 늘어진 모공은 피부를 매끈하지 못하고 울퉁불퉁하게 보여 노안의 원인이 된다”며 “동안 트렌드에 맞춰 여드름 흉터치료를 받으러 오는 환자의 수가 늘고 있다”고 말한다.

아이같이 맑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잡티라고 불리는 기미나 주근깨, 점, 여드름 자국 등 각각의 발생 원인에 따른 치료법이 이뤄져야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여드름 자국은 기미나 주근깨, 점 보다 더 가리기 어렵고 울퉁불퉁해 나이 들어 보이고 또한 여드름이 악화될 우려가 있어 그에 맞는 적당한 치료 방법이 필요하다.

여드름은 그 자체만으로도 큰 스트레스를 주는 피부질환이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염증이 사그라들고 난 후에도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곤 한다. 여드름후유증은 크게 색소가 침착 되는 ‘여드름 자국’과 움푹 패인 ‘여드름 흉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여드름 자국의 경우 여드름이 나타났다가 사라져 정상 피부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그 자리에 색소가 침착 되는 것을 말한다. 여드름이 생기게 되면 여드름 주위의 혈관이 확장되는데 여드름이 없어진 후에도 확장된 혈관이 제대로 수축하지 못한 경우 붉은 색으로 색소가 침착 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여드름자국은 심하지 않은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호전되지만 심한 경우는 한방 필링이나 재생 침 요법 등의 치료법을 통해 완치가 가능하다.

압구정 하늘체한의원 최형석 원장

그러나 문제는 푹 패인 여드름 흉터.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을 손으로 뜯거나 손톱으로 긁는 등 강한 힘을 가해 여드름을 짜게 되면 피부 조직이 손상되어 흉터가 생기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생긴 상처가 떨어진 피부 재생력으로 충분히 채워지지 못하게 되면 움푹 패인 여드름 흉터로 자리를 잡게 되는 것이다.

한방 여드름 치료법에서는 여드름흉터 치료를 위해 피부 본연의 재생력을 회복시키는 것을 우선시한다. ㅎ한의원 최형석 원장은 “피부 재생력을 높여주는 한약치료와 피부에 자극을 주는 침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올 가을 여드름흉터치료를 받고 도자기같이 매끈한 피부를 만들어보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