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골프] 백스윙 요령

중앙일보

입력

백스윙의 목적은 공을 정확하게 치는데 있다.이론적으로 볼때 백스윙은 공을 치기 위한 예비동작에 불과하다.

그러나 잘못된 백스윙은 톱스윙의 위치나 체중이동을 그르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클럽 타면은 백스윙의 최초동작인 테이크백에서 톱스윙까지 어드레스때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왼손등과 직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에도 대다수 골퍼들은 클럽의 타면이 목표선과 직각이 돼야 하는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골퍼들은 나름대로 스윙궤도를 갖고 있다.스윙궤도란 양어깨와 샤프트. 공 사이에 한장의 유리평면을 가상한 올바른 궤도를 뜻한다. 스윙궤도를 스윙평면이라고도 표현하는데 그 평면은 공과 자신의 목뼈를 연결한 사선을 말한다.

스윙은 이 경사진 평면에 따라 양어깨가 회전하며 클럽헤드도 따라 돌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클럽타면을 직각으로 유지하면 경사진 스윙평면에 대해 계속 직각을 유지하게 된다.

이 직각은 목표선에 대한 직각이 아니다. 만약 목표선에 대한 직각을 유지하다 보면 실제로는 클럽타면이 닫혀지게 된다.

그러므로 스윙평면이 제대로 되어가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자신의 스윙평면상에 왼팔과 왼손등이 직선을 이루고 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이를 눈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오른쪽에 거울을 놓고 보면 알수있다. 왼팔과 손등이 직선을 이루었다면 클럽의타면은 스윙평면과 평행이 되고 클럽의 타면은 지면에 대해 수평이나 수직이 아닌 중간,즉 사선을 향하게 된다.

※ 박윤숙 : golfenter.com 대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