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유방확대술 전 신중하게 정해야 하는 건…

중앙일보

입력

인하대 연재 건강한 이야기

인하대병원 성형외과
김연수 교수

'유방 확대술'은 선천적으로 유방 발육이 저하되어 있거나, 임신이나 출산, 체중 감소의 영향으로 유방이 작아진 경우, 외상으로 인한 유방 모양이 변형된 경우, 혹은 양쪽 유방의 크기가 많이 차이가 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좀 더 정상적이고 아름다운 유방을 만들어 주는 수술 방법이다.

유방 확대술은 보형물의 위치와 보형물의 종류, 그리고 절개 방법이 다양하므로 수술 전 의사와 환자가 충분히 상의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최소한의 흉터를 남기고 유방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다.

삽입물의 위치도 결정해야 한다

삽입물의 위치는 유방조직 아래, 가슴근 아래, 이중평면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유방조직 아래 (가슴근 위)에 보형물이 위치하는 것으로 젖샘이나 유방 피부의 두께가 어느 정도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 중등도의 유방 처짐이 있는 경우 젖샘 아래 보형물을 넣어줌으로써 유방 처짐이 약간 교정되면서 자연스러워 보이게 된다.

둘째, 큰가슴근 아래로 보형물을 위치시키는 방법은 젖샘이 적고 마른 사람에서 유방 보형물을 근육으로 충분히 덮어 자연스러운 유방 모양을 만들 수 있다. 피막 구축의 발생률이 좀 더 낮으며, 근육으로 덮임으로써 보형물이 보이거나 만져지거나 돌출될 위험이 적다.

셋째, 이중평면으로 위치시키는 것은 위의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큰가슴근이 아래쪽 갈비뼈에 붙어 있는 부분을 떼어냄으로써 큰가슴근이 위로 오므라들면서 보형물이 상부는 큰가슴근 아래에 위치하고 하부는 유방조직 아래에 위치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유방 하부의 모양이 자연스러워지면서 유방 처짐도 교정되고 가슴근으로 인한 보형물의 변형을 막을 수 있다.

삽입물 종류, 크기를 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삽입물의 크기와 종류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의사와 환자가 같이 상의하여 결정하도록 한다. 보형물의 크기를 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존 유방의 넓이로 이보다 크거나 작은 보형물을 선택하게 되면 부자연스러운 유방 모양이 된다. 넓이와 함께 유방의 높이와 돌출 정도를 결정하여 보형물의 제품표에서 적당한 크기의 보형물을 선택한다.

보형물의 종류는 실리콘 젤과 식염수 보형물이 쓰이고 있는데 실리콘 젤은 식염수보다 촉감이 더 부드럽고 모양이 자연스러우나, 실리콘이 주머니 밖으로 새어 나오거나 터지는 경우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점성이 높은 실리콘을 사용하며 삽입물의 주머니가 여러 겹으로 더욱 튼튼해지면서 합병증이 크게 감소하였다.

식염수 보형물은 실리콘젤 보다 촉감이나 모양은 좋지 않으나 실리콘젤보다 피막 구축이 덜 생긴다고 알려져 있으며 빈 주머니 상태에서 접어서 삽입한 후 식염수의 양을 조절하여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방법은 유방 아래 주름 절개, 유륜 주위 절개, 겨드랑이 절개, 배꼽주위 절개 중에서 선택하게 된다.

위에서 열거한 삽입물의 위치와 종류, 크기의 신중한 선택과 더불어 만족스런 수술 결과를 위해서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과정이 있다. 환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하고, 의사는 환자의 말을 수용하여 신뢰관계를 형성해야 하고, 일정기간 동안 외래 치료와 검진을 받고 수술 경과를 지켜보는 것도 중요하다.

성형외과 김연수 교수

'인하대 연재 건강한 이야기' 칼럼 더 보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