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꼭 만나고 싶은 제품 '베스트 5'

중앙일보

입력

녹화 가능한 DVD/DVR

베스트에 첫 번째로 오를 주인공은 바로 DVD 리코더와 DVR(Digital Video Recorder)을 결합시킨 제품이다. 티보(TiVo)나 리플레이TV(ReplayTV) 서비스 중에 어느 것도 괜찮다. 사용자들은 까다롭지 않으니 말이다. 영화를 녹화·저장·재생할 수 있는 단일 제품을 갖게 되면, 사용자들은 마침내 오래된 VCR을 없애버릴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그것이 차지하고 있던 공간을 여유 공간으로 확보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

모든 기능을 갖춘, 완벽한 PDA

무수히 많은 핸드헬드 장비들이 나와 있는데다가 저마다 한 두 가지씩은 매력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은 포켓 PC의 선명한 16비트 컬러 디스플레이, 팜 VII의 통합 무선 기능(다만 이보다 몇 배나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네트워크를 사용해야 함), 팜 OS 기반 장비의 긴 배터리 수명이다.

또한 포켓 PC의 강력한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과 결합된 광범위한 팜 OS 소프트웨어 등, 이런 모든 기능을 한꺼번에 갖고 있는 단일 장비면 매우 만족스러울 것이다. 게다가 팜 V 정도의 크기와 무게를 가진 장비 속에 이 모든 기능들이 들어가기를 바란다.

휴대용 무선 스트리밍 장비

방송 수준의 스트리밍 오디오·비디오를 주문에 따라 무선으로 받을 수 있는 주머니 크기의 장비라면? 길을 다니면서 자기만의 영화를 다이얼업 하거나 BBC 월드 서비스에 채널을 맞출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는 충분히 큰 통로를 가진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가 없다는 점이다. 하지만 텔레콤 회사들이 계속 주장하고 있는 것처럼, 3G가 나올 때까지만 기다려보자.

AM 채널을 가진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

이제 AM 채널을 가진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가 나오는 것은 그다지 힘든 일이 아닌 것 같다. 사실, 사용자들은 AM 채널을 가진 단일 뮤직 플레이어를 아직 구경하지 못했다. 그저 스포츠를 들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랄 뿐이다. 만약 AM 채널을 가진 휴대용 CD 플레이어가 나올 수 있다면,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라고 나오지 말란 법이 어디 있는가?

광범위한 하드웨어 지원을 갖춘 OS

필자들은 이것이 무리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솔직히 말해 지나친 요구 사항일까? 시스템이 한꺼번에 동결되거나 고장날 경우를 대비해 수천 번이고 경고함으로써 필자들의 컬럼을 마치는 것은 물론 좋은 일이다.

우리는 리눅스광들이 우리에게 분노에 찬 비난을 퍼부을 것이라는 사실을 아주 잘 알기 때문에 이런 말을 하는 것이다. 리눅스는 서버용으로써 뿐만 아니라 부분적인 열광자들을 위해서는 훌륭한 것이지만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하드웨어 지원을 갖춘 OS이다.

앞으로 나올 MS의 소비자 및 기업용 OS인 휘슬러가 우리의 기도에 응답을 제시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우리는 불안해하지 않을 것이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