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혁명 (e-Business (R)evolution)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구매하기저자:Daniel Amor 출판사:정보문화사발행일:2000-04-24

이 책은 870여 페이지에 걸쳐, E-비즈니스 정의에서부터, 온라인 비즈니스 준비, 전략 구상, 실제 기술적 측면, 법적인 문제에 대한 대책까지 E-비즈니스 영역의 모든 중요한 아이템을 비교 분석하고 있다.

기존의 E-비즈니스 서적이 이론이나 기술 어느 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던 것과는 달리, 개념 이해에서 기술적 설계, E-비즈니스로 말미암아 머지않아 도래할 전면적 컴퓨팅의 시대 해설까지 모든 측면을 다루고 있으면서도 어느 한 부분의 깊이도 소홀히 하지 않은 E-비즈니스 서적이다.

특히, 이 책은 E-비즈니스 관련해 논의되고 있는 모든 테크놀로지와 그 사용법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또한 각 테크놀로지가 어떤 비즈니스 디자인에 적합한지도 분석하고 있다.

"왜 그 테크놀로지를 사용해야 하는가?", “이 테크놀로지는 과연 당신이 계획하고 있는 온라인 비즈니스에 적합한 것인가?”라는 질문을 다루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난 후에는,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경험”과 “커뮤니케이션과 거래의 중요한 매체로서 무한한 가능성을 갖춘 인터넷을 통해 근본적으로 변화할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갖추게 될 것이다.

이 책은 E-비즈니스를 구상 중이거나 이미 실행에 옮기고 있는 경영인, 그리고 기술적 실무를 책임지는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쓰여졌으며, E-비즈니스를 고려하는 경영자라면, 전문 경영인이라 하더라도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어느 정도 개념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기술적 개념에 대한 기초적 이해의 필요성을 절감하지만, 기존의 프로그래밍 서적이 어려워 엄두를 내지 못했던 일반 경영인들은 이 책을 통해 E-비즈니스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쉽게 얻을 것이다. 또, 비즈니스 디자인에 따라 기술적 구현을 해야 하는 엔지니어들은, 이 책을 통해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어떤 상황에 적합한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것이다.

이 책에는 많은 사례와 웹 페이지 정보가 소개되어 있다.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이 책에 소개된 모든 사례를 담고 있는 웹 사이트가 구축되어있다. 이 웹 사이트는 저자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또한 이 웹 사이트에는 다른 유용한 E-비즈니스 사이트들이 링크되어 있다. 이 책에서 다룬 항목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러분은 이 사이트를 통해 저자와 직접 의견 교환을 할 수도 있다. 웹 사이트의 주소는 http://www.ebusinessrevolution.com/이다.

이 책의 제1부는 모든 온라인 활동에 대한 기초를 다루고 있다. 인터넷의 기본적인 개념과 인터넷을 통해서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기술과 비즈니스를 모두 다루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비즈니스의 법률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1부에서는 성공적인 마케팅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마케팅을 소홀히 하는 온라인 업체는 성공에 필요한 전망을 놓치게 될 것이다.

제2부는 E-비즈니스가 인터넷, 인트라넷(Intranet) 및 엑스트라넷(Extranet)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어떻게 실행되는가를 다루고 있다. 2 부는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미들웨어 및 백엔드 시스템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관점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2 부는 검색 엔진, 포탈(portal) 서비스, 쇼핑 및 ORM 사이트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최소한 두 장(章)에 걸쳐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소개된 정보를 활용한다면, 다양한 온라인 업체들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 운영방식은 어떤 것인지 파악할 수 있게될 것이다.

제3부는 애플리케이션의 저변에 있는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는 비즈니스의 관점은 물론이고 기술적인 관점에서 E-비즈니스가 앞으로 계속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여러 가지 사항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3 부의 각 장은 E-비즈니스의 각 사례를 평가하고, 인터넷 기술을 통해 E-비즈니스와 관련된 문제들이 어떻게 해결되었으며, 새로운 기술을 통해 E-비즈니스가 어떻게 확장해나가는지 설명하고 있다.

제4부는 E-비즈니스의 미래를 조망하며, 앞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어떻게 발전해 나갈 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공개 소스 모델을 설명하고 있으며 전면적 컴퓨팅이 어떻게 실행될지를 다루고 있다. 4 부 마지막 장은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부록 1(Appendix A)은 이 책에서 사용된 E-비즈니스 용어를 정리한 용어집이다. 의미를 파악하기 힘든 단어가 나올 경우 이를 참조하면 된다.

부록 2(Appendix B)는 비즈니스가 인터넷으로 옮겨가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다루고 있다. 단지 아이디어와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만을 나열해 놓은 것이 아니라 비용과 수익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부록 3(Appendix C)은 내가 자주 이용하는 웹 사이트를 주제별로 간략하게 정리해놓은 것이다.

저자소개

Daniel Amor는 독일 휴렛팩커드의 e-비즈니스 컨설턴트. 인터넷 비즈니스 실행 분야에 있어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프로젝트들을 통해 고객들을 지원해 왔으며 이러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모든 유형의 전자 상거래에 대해 광범위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