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 포탈 서비스 패권 다툼 치열

중앙일보

입력

IVAN 온라인(IVAN Online)이 PC와 인터넷에 휴먼 인터페이스를 추가함으로써, 이제 사용자들은 말로 인터넷을 검색할 수 있다.

PC/무선장비/인터넷용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 제공업체인 원보이스 테크놀로지(One Voice Technologies)는 이번 주 컴덱스에서 인터넷 검색 및 서핑용 양방향 음성 ISP를 발표했다.

IVAN 온라인으로 불리는 이 서비스는 원보이스의 IVAN(Intelligent Voice Animated Navigator) 기술에 기반하고 있다. IVAN는 PC 및 인터넷에 휴먼 인터페이스를 추가하는 기술이다. IVAN 온라인은 제뉴이티(Genuity)사를 통해 호스트 및 서비스될 예정이다. 제뉴이티는 엔터프라이즈 및 서비스 제공업체들을 위한 매니지드 인터넷 인프라 서비스의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업체. IVAN은 제뉴이티의 타이어 1(Tier 1) 인터넷 액세스 서비스에 번들될 예정이다.

IVAN은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며 사물에 대한 개념이 확립돼 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전화 시스템의 보이스 메뉴에서처럼 명령어나 미리 규정된 문구를 기억할 필요가 없다. 사용자들은 사람에게 말을 하듯이 IVAN에게 말을 하면 IVAN은 사용자의 요구를 개념적으로 이해하고 실행한다.

멀티사이트(MultiSite)인 원보이스의 맥락형(context-based) 검색 기술을 이용하면 카테고리별로 웹사이트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 IVAN은 관련 웹사이트 및 적합한 컨텐츠를 찾을 뿐 아니라 원보이스의 웹 기술인 보이스사이트(VoiceSite)를 사용하는 사이트들에 음성으로 명령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일부 사용자들은 이 제품이 사용하기 쉽고 편해서 좋다고 밝힌 바 있다.

샌포드 C. 번스타인 앤 컴퍼니(Sanford C. Bernstein & Co.)의 부연구원인 제임스 서보는 IVAN을 이용하면 마우스나 키보드를 쓰지 않고도 모든 일들이 해결된다. 따라서 웹 사용이 더욱 용이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제미슨 컨설팅(Jamison Consulting) 애널리스트인 낸시 제미슨은 음성을 인식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가치가 원보이스 기술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하지만 이 기술이 단지 PC 마우스 대용품으로 포지셔닝하면 사용자의 구매 요구를 부추기지 못할 것이다. 원보이스가 PC 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사용 가능한 전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면 모두 이 제품을 구입하려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보이스는 현재 웹톱같은 다른 인터넷 접속 장비, 휴대폰, WAP폰, PDA, 자동차 등에 IVAN을 내장시키는 방법을 모색중이다. 관계자들은 내년 2분기 초에 이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계자들은 원보이스가 보이스 메뉴보다 훨씬 더 자연스런 대화가 가능하도록 자사 기술을 라이선스 주는 것과 관련해 음성 작동 서비스 제공업체나 보이스 포털과 협상중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공급되고 있는 IVAN 온라인은 월 17.95달러의 인터넷 접속, 미국에서 800개 이상의 지역접속 번호와 국제적으로 150개국 이상에서 1500개의 접속번호를 제공한다. 지역접속 번호의 경우 로밍 요금은 없고, 최고 2MB의 개인 웹 스토리지와 4개의 e-메일 계정을 제공한다.

One Voice is at http://www.onevoicetech.com.
원보이스의 주소는 http://www.onevoicetech.com이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