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중개와 전자상거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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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하기저자:John Hagel, Marc Singer출판사:세종서적발행일:2000-03-15

디지털시대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정보중개업

정보중개업은 수익성이 매우 높다. 정보중개업자가 사업을 시작한 지 10년이 되면 연간 40억 달러 이상의 수입과 200억 달러의 시장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 영역이나 아직 명백한 승자는 없다. 정보중개업을 소개한 이 책은 인터넷 사업을 시작하려는 이들에게나 인터넷 사업에 대한 앞선 이론을 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나침판이 될 것이다. 이 책이 제시하는 새로운 비전은 바로 e-커머스의 미래이기도 하다. 또한 이 책은 인터넷 경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해준다.

제1부 새로운 정보중개업자들

정보중개업의 폭넓은 개요, 정보중개업을 발생시키는 원인과 정보중개 서비스의 범위, 정보중개 사업의 특정 시장분야와 이 기회를 이용하게 될 기존 사업에 대해 기술

인터넷에도 중개업자가 있다

판매자들과의 관계에서 ‘도덕적 해이’와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불리했던 소비자들은 인터넷의 등장으로 상품선택의 기회가 폭발적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여러 판매자가 여러 상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품들을 평가하고 비교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졌다. 또한 기업들이 소비자 정보를 쉽게 대량으로 얻을 수 있는 인터넷의 부상으로 소비자의 프라이버시 침해는 날로 심해졌다. 온라인상에서 회원으로 가입할 때 약관을 자세히 보면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활용 동의서가 명시되어 있다.

정보중개업자는 관리인(custodian), 대리인(agent), 브로커(broker) 3가지 역할을 한다. 소비자의 이익을 위해서 이 정보를 산업체에 마케팅하고, 이 정보의 접근을 허용하며 소비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며 소비자에게 정보 제공의 대가를 지불한다. 국내에서 정보중개업의 개념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곳은 SK의 OK Cashbag. 실제로 OK Cashbag 제휴사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정보중개업자가 활동하고 있다. 인터넷으로 인해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 체제가 이루어질 것이라 예측되어 왔으나 실제로 현재의 인터넷 비즈니스는 정보중개업자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정보중개업자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 필터링 서비스 - 소비자가 원하지 않을 마케팅 메시지를 골라내는 것
* 에이전트 서비스 - 제품탐색하는 소비자를 도와 소비자의 마음에 드는 물건을 찾아줌으로써 상호작용 비용(적절한 상호활동 대상을 탐색, 조정, 모니터링하는 비용)을 감소시킨다.
* 타깃 마케팅 서비스 - 판매자의 강요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고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에 맞춰 마케팅 메시지를 보낸다.
* 구매자 식별 서비스 - 구매자가 자신의 신분을 밝히면 적절한 보상을 받는다. 그러나 영원히 익명으로 남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단 판매자는 정보중개업자로부터 받는 어떤 정보도 제3자에게 팔 수 없다.
* 자료관리와 분석 서비스 - 네트워크상에서 이루어진 거래와 다른 활동들을
요약한 정기 보고서들을 정보중개업자에게 받는다.

제2부 진입전략

정보중개 사업 발전의 세단계,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적 성과와 동인 분석

- 1단계 : 프로파일 구축
- 2단계 : 웹 만들기
- 3단계 : 스파이더 역할하기

제3부 정보중개화로 변모되는 시장

1. 기업이 해체된다
2. 역시장이 형성된다
3. 소비자에게로 권력이 이동한다

추천하는 말

이 책은 인터넷 경제를 한눈에 말해주는 아주 중요한 책이다. 소비자와 마케터 사이의 관계를 새롭게 창출하는 방식들을 보여주는데 앞으로 정보중개업은 인터넷 커머스를 움직이는 중심이 될 것이다.
-제프 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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