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 남미 진출 "브라질을 거점으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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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최대 도시인 상파울로에서 리오데자네이로를 향해 1백50㎞쯤 달리면 타우바테라는 소도시가 나타난다.

시내로 들어가는 고속도로 변에 ''LG'' 라는 큼직한 간판이 눈에 띄고 그 너머로 50만평의 광활한 공장부지가 펼쳐진다.

LG전자의 브라질 현지법인인 LGESP는 현지에 진출한 외국 전자업체 중 가장 규모가 큰 컴퓨터 모니터 공장이다.

이곳에서는 7백여명의 현지 근로자들이 연간 1백50만대의 모니터를 생산한다. 80%는 현지에서 판매되고 나머지는 남미공동시장(Mercosur) 으로 수출된다.

브라질 LG전자 황운철 대표는 "최근 브라질의 경기 회복과 함께 모니터 시장이 연평균 16%의 고성장을 하고 있어 생산라인을 풀가동해도 물량을 대기에 부족한 실정" 이라고 말했다.

LG는 브라질 진출 4년 만에 현지 시장점유율 32%를 기록하며 최대의 모니터 생산업체로 부상했다.

삼성전자 역시 시장 점유율 28%를 자랑하며 LG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한국의 두 전자업체가 브라질 모니터 시장의 절반을 휩쓸 정도로 도약한 비결은 철저한 현지화 정책이다.

LG공장 모니터 제조라인에서 만난 미셀리 줄리아나양은 "LG가 많은 브라질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으며, 첨단기술도 전수해 줘 외국업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며 환하게 웃었다.

브라질.아르헨티나.파라과이.우루과이 등이 주축인 남미공동시장은 올해부터 무관세 교역을 하면서 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다른 지역에서 수입할 때는 높은 관세를 매기며, 완제품 소비재에 대해서는 더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예컨대 브라질은 올초 인근 아르헨티나에서 게맛살을 생산한다는 이유로 다른 지역에서 수입하는 게맛살에 수입 관세를 5%정도 더 높였다.

이 때문에 LG와 삼성 등은 현지생산은 물론 원자재도 공동시장 내에서 수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현지 업체와 똑같은 입장에서 경쟁을 하겠다는 전략이다.

브라질은 지난해 11월 외환위기로 국제통화기금(IMF) 의 구제금융을 받았지만 올해부터는 경제 회복세가 뚜렷해 가속도가 붙을 경우 세계 경제대국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브라질 경제는 지난해에는 0.8% 성장에 그쳤으나 올해는 3.5%의 성장이 예상돼 세계 9위권의 경제대국으로 떠올랐다.

철광석과 금광석.산림 등 30여종에 이르는 풍부한 천연자원에다가 인구가 1억7천만명이며 교육수준도 높은 편이어서 시장 잠재력도 대단하다.

현재 브라질에 진출한 한국기업은 삼성전자.LG전자.삼성SDI.메디슨 등 모두 8개업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모니터.휴대폰 단말기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LG전자는 컬러TV.VCR.전자렌지.DVD도 생산하며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높여가고 있다.

브라질의 경제회복과 함께 한국 업체들의 투자전략도 더욱 공격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LG전자는 약 1천9백만달러를 투자해 모니터와 단말기 라인 3개를 증설, 내년에는 이 두 품목의 올해 매출액 2억8천만달러(추정치) 을 크게 능가하는 4억달러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삼성전자도 모니터와 단말기 생산량을 올해보다 2배 정도 더 늘릴 계획이다.

삼성 SDI가 생산하는 모니터용 브라운관(CDT) 의 절반 이상을 LG전자가 구매하는 등 국내업체간의 협력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의 이기 상파울로 무역관장은 "최근 들어 한국의 중소 신발 원부자재 업체가 브라질에 투자하기로 결정하는 등 브라질을 남미 공략의 거점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업체들 사이에서도 활발하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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