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에도 자원봉사의 물결이 출렁인다.
전국 자원봉사 대축제와 함께 2000삼성자원봉사대축제를 벌이는 삼성그룹의 계열사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후원금 모금과 봉사 결연을 하고 있다.
삼성생명은 홈페이지(http://www.samsunglife.com)에서 ''클릭, 사랑의 복권 페스티벌'' 을 펼치고 있다.
네티즌들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행사 화면을 찾아가 복권을 긁어 금액이 나오면 이를 화면에 소개된 독거노인.소년소녀가장 중 한 명에게 주는 것이다.
복권은 꽝에서 5천원, 10만원 등 다양하다. 이 금액은 삼성생명 임직원 7천명이 11년동안 마련한 1억3천만원의 하트펀트에서 지급된다. 하루에 한 사람당 한 차례만 참여할 수 있다.
삼성생명 사회봉사단 백은희차장(36) 은 "봉사의 기회를 넓히기 위해 삼성 임직원뿐만 아니라 일반 네티즌들에게도 봉사 기회를 주고자 시작했다" 고 말했다.
삼성캐피탈도 홈페이지(http://www.ahaloan.com)에서 모금 축제를 진행하고 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네티즌이 화면에 뜨는 복지단체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그 단체에 1천원이 적립된다. 첫 날인 30일 하루 동안 1백97명이 참가했다.
이밖에 백혈병 어린이 돕기 회원이 돼 클릭(http://www.samsungfire.com)하면 회사에서 50원식 적립하는 ''사랑의 원클릭'' 과 임직원이 내놓은 물건의 낙찰가 반을 난치병 어린이에 기부하는 임직원 소장품 사이버경매(삼성화재) , 삼성그룹의 봉사팀을 대상으로 봉사활동 아이디어를 공모해 1백만원의 상금을 주는 삼성방송센터의 ''백만원의 사랑을 찾습니다'' (http://sbc.samsung.net)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한편 사이버 축제에는 한국자원봉사센터협의회.경기도장애인재활협회 등 봉사단체와 페이게이트닷넷(http://www.PayGate.Net) 등 벤처기업이 참가,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대축제 배너를 다는 등 자원봉사 분위기 확산을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