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학원 가이드] 공부할 시간은 충분 성공을 확신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10면

쉬웠던 지난해 수능과 더욱 좁아진 정시 관문 때문에 수능 고득점에도 불구하고 재수를 해야 하는 학생들이 늘어났다. 재수에 성공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재수 과정에서 반드시 따라야 할 원칙들을 잘 알고 대처한다면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재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반드시 성공한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재학생에 비해 재수생들은 공부할 시간을 확보하는 데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따라서 꾸준하게 공부할 수 있다면 당연히 재수에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성공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계속 공부할 동력을 잃어 중도에 포기하거나, 쓸데없는 의심 때문에 집중력이 약화될 수 있다.

다음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재수는 입시에 실패해서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대학과 학과에 합격하여 자신을 도약시키기 위해 선택한 것이라는 능동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자칫 느슨해질 수 있는 재수 생활에 자극을 줄뿐 아니라 힘든 재수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여유까지도 줄 수 있다.

남보다 노력하라. 지난 입시에서 실패한 것은 운이 나빠서가 아니라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남과 똑같이 해서는 노력했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수험생도 인간인지라 생각한데로 몸이 따르지 못할 수 있다. 혼자 공부하는 학생들이 놀고자 하는 유혹에 빠져 재수에 실패하는 일은 흔하다. 이럴 때는 전문적이면서도 믿을 만한 학원에 일부 의지하는 것도 성공의 한 방법이다. 홍순영 용인탑클래스 이사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