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 경제뉴스] 현대글로비스 영농 장애인 지원 사업단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7면

기업

현대글로비스 영농 장애인 지원 사업단

현대글로비스가 영농 장애인을 위해 ‘자연찬 유통사업단’을 세운다. 자연찬은 장애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유통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글로비스는 16일 서울 역삼동 본사에서 한국영농장애인경영지원중앙회와 자연찬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자연찬은 영농 장애인이 생산한 농산물로 통합 브랜드를 구축해 품질을 관리한다. 또 농산물을 학교·도매시장·전문매장 등 유통망에 공급한다. 글로비스는 이를 위해 향후 3년 동안 30억원을 투자한다. 김경배 글로비스 대표는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하고도 판로를 개척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영농 장애인을 돕기 위한 것”이라며 “2013년까지 300명 이상을 채용하고 연매출 100억원을 올리겠다”고 말했다

쌍용건설, 말레이시아 레지던스 공사 수주

쌍용건설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들어서는 고급 주거시설인 다만사라 시티 레지던스 공사를 1억4500만 달러(1500여억원)에 수주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레지던스는 30층 높이 2개 동 건물에 110~647㎡형 268가구 규모다.

이강피엔씨 ‘ARC 2011 어워즈’ 은상

디자인 업체 (주)이강피엔씨가 ‘ARC(Annual Report Competition) 2011 어워즈’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이 회사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연차보고서를 디자인했다. ARC 어워즈는 매년 전 세계 60여개국의 기업에서 낸 연차보고서를 심사해 시상하는 행사다.

홈플러스, 즉석 직화구이 햄버거 출시

홈플러스가 즉석 직화구이 햄버거를 출시했다. 대형마트 점포에서 햄버거를 파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더(The) 버거’라는 이름으로 스테이크버거·불고기버거·치즈버거·메가버거 4종이 판매된다. 직경 21cm인 메가버거는 9900원, 직경 13cm인 나머지 햄버거는 2200원이다. 고객이 주문을 하면 직원이 그릴에 고기 패티를 구워 햄버거를 만든다. 더버거는 16일부터 금천점에서 판매한다.

푸조 신형 308·308SW 출시

푸조의 공식수입원 한불모터스는 신형 308과 308SW(사진)를 16일 출시했다. 스톱 앤 스타트 시스템을 장착해 차량 정차 시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고 다시 움직이면 주행을 시작한다. 덕분에 연비가 하이브리드 차량 못지않은 22.6㎞/L를 기록했다. 가격은 308이 3190만원, 308SW가 3390만원.

정책

KT&G “사회공헌투자, 매출 3%로 확대”

KT&G 민영진 사장은 16일 중장기 계획상 사회공헌투자 비율이 매출액의 2%이지만 이를 3%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T&G는 이날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하는 내용의 중장기 사회공헌방향을 발표했다. KT&G는 임직원이 성금을 내면 회사가 그만큼의 금액을 보태 조성하는 ‘상상펀드’에 임직원의 참여를 늘리고, KT&G 장학재단에서 학습 관련 모든 비용을 지원하는 ‘상상장학사업’을 새롭게 진행하기로 했다.

도서할인제한 대구서점조합에 과징금

공정거래위원회는 서적소매업자의 도서할인을 제한한 ‘대구광역시 서점조합’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2100만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고 16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대구서점조합은 학습참고서 등을 정가의 10% 이상 할인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현금할인판매 자체를 금지해 서적소매업자의 도서할인 방법 및 범위 선택권을 과도하게 제한하고 서적구입비 상승 등 소비자 후생을 저해했다.

추석 15개 성수품 공급 크게 늘리기로

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농수산물 15개 품목에 대해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정부비축 및 농협계약재배 물량을 활용해 공급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금융

외환은행, 주가 지수연동예금 상품 판매

외환은행은 16일 주가지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는 지수연동예금(ELD) 상품인 ‘베스트 쵸이스 정기예금’ 2종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안정전환형 제452호는 KOSPI 200지수를 기초로 만기지수가 기준지수에 대비해 같거나 상승한 경우 연 5.5%, 안정전환형 제453호는 40% 이하로 상승한 경우 최고 연 18.0%로 각각 확정된다. 두 상품 모두 만기지수가 기준지수와 같거나 하락한 경우에도 원금은 보장된다.

“비자카드, 반시장적 행위 공동 대응”

비씨카드는 11개 회원사와 공동으로 비자카드의 반시장적 행위에 대해 공동 대응하겠다는 성명서를 16일 발표했다. 앞서 비자카드는 지난 6월 비씨카드가 일부 국제거래에 대해 자사 결제망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총 2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다. 비자카드는 이에 대해 “전 세계 모든 고객사에 동일하게 적용한 규정”이라고 반박했다.

기업은행, 거래내역 무료 알림 앱 출시

기업은행은 16일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IBK스마트알림서비스’를 출시했다. 계좌당 월 900원의 수수료를 내고 이용하던 입출금내역 통지서비스를 최대 50개까지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단문메시지서비스(SMS) 방식이 아닌 스마트폰 푸시(Push) 기능을 이용해 무료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거래내역 구글 캘린더 연동, 월별 입출금 현황 분석 등 자금관리기능도 있다. 스마트폰에서 앱을 내려받고 기업은행 고객센터와 인터넷뱅킹, 영업점 창구에서 신청하면 이용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