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프.후지 제록스.제록스, 잉크젯 프린터 제휴

중앙일보

입력

2000년 3월 15일 일본 샤프 주식회사를 비롯하여 일본의 후지 제록스 주식회사 및 미국 Xerox사는 잉크젯 프린터 및 잉크젯 프린터 관련 제품의 개발 및 생산 분야에서 제휴하는 것을 골자로 한 협정을 맺었다고 발표회를 통하여 공개하였다.

발표회의 서두에서, 샤프의 Document System 사업 본부 부본부장인 타나카씨는 "인터넷의 보급에 의하여 오피스 환경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에 의해서 SOHO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가정용 잉크젯 시장도 전년대비 50%의 성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 성장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다.

이 시장에서 3사가 협력을 하여 가격 경쟁력이 높은 상품을 투입해 간다."라고 제휴의 이유를 설명하고, "이번 제휴에 의해 과점상태의 잉크젯 프린터 시장에 파장을 일으키고 싶다. 구체적으로는 시장 점유율 2자리수를 노리고 있다."라고 이번 협정에 대한 기대를 표현하였다.

이 제휴에서는 연구 개발 및 마케팅 분야등에, 3개 회사가 모두 공동으로 5년간에 걸쳐 약 20억 달러의 투자를 하는 것으로 결정을 하였다. 또한, 제휴는 개발, 제조 분야에 한정되고, 판매는 각각 독자적으로 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구체적인 개발 분야은 Xerox사 및 후지 제록스사는 잉크 로직 등 잉크젯 프린터의 기초 부품의 개발/제조를 담당하고, 샤프사는 그 기초 부품을 이용한 엔진 및 엔진을 탑재한 본체의 개발/제조를 담당한다. 제품의 제조는 샤프사의 필리핀 공장에서 행해질 것이라고 한다.

Xerox사의 SOHO 사업 제너럴 매니져 짐 밀러씨는 샤프사와 제휴를 하게 된 이유를 "저비용 생산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라고 밝히면서, "Xerox의 페턴트, 후지 제록스의 칼라 문서 기술과맞쳐강력한 아라이안스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또, Xerox사에서는, 이번 제휴에 따른 최초의 제품으로 6월에 잉크젯 프린터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6월에 발표될 Xerox사의 신제품은 잉크 각 색상이 독립된 유니트에 제공이 되며, 내구성 높은 프린트 헤드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속도의 경우 미국 Hewlett Packard사의 신형 잉크젯 프린터에 비해 약 50% 정도 빠른 인쇄 속도를 실현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렇지만 가격과 타겟으로 하는 마켓의 수준은 밝히지 않고 있다. 그리고 사프사와 후지 제록스사는 구체적으로 제품의 발매 시기를 밝히지 않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