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경영으로 고객에 믿음줘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3면

“충무공의 신의(信義)정신으로 유족들에게 보답하겠습니다” 재향군인회 상조회(www.korvafamily.com)한재룡대표는 믿음을 최상위 경영컨셉으로 잡았다. 군과 금융기관의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으며 공채로 대표이사에 오른 한 대표는 30년전 일본에서 도입된 상조문화를 새롭게 정착 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물론 그 뿌리는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요즘 400여개가 난립하고 있는 상조회사들의 부작용이 곳곳에 나타 나고 있는데 재향군인회 상조회는 어떤 경영철학이 있나요.

“남의 죽음을 돈벌이로 생각하며 영업을 하면 소비자들의 믿음을 줄수가 없어요. 유가족입장에서 역지사지하면 관하나 수의한벌에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약관에 표시된 정품만 쓰고 장례지도사들도 자기부모처럼 모시는 정성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믿음을 줄수 있고 전문성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까다롭기로 소문난 조계종에서도 저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전부 신뢰를 바탕으로 한 경영철학에 점수를 주는 것이죠”

-일부 상조회사에서 예치금을 유용하여 문제를 일으키는데 재향군인회 상조회에서는 예치금을 어떻게 관리하십니까

“예치금은 고객과의 약속입니다. 전액 은행에 맡겨두고 있습니다.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곳에 투자하여 자금을 키우고 싶어도 고객들에겐 불안감을 줄 수있어 느리지만 정도를 걷는 것입니다. 특히 재향군인회 자체감사와 상급기관의 관리감독을 통해 투명한 회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장례의전 직영화제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전국 재향군인회 13개시도회에 40여명의 의전요원을 두고 있습니다. 어느곳에서나 전화만 하면 가장 가까운 시도지부에서 의전요원이 달려갑니다. 일부회사처럼 커버할수 없는 지역을 다른회사에 넘기지 않고 직영화제도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장례도우미나 지도사의 교육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의전은 회사의 얼굴이고 인격이며 생명입니다. 장례전공 대학교수를 의전부장으로 영입하여 전문적인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또 분기별로 팀장을 소집하여 교양과 심성·예법 교육을 중점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갖추도록 하고 있습니다”

-상조회는 어떤 상품이 있나요

“골드플러스(280만원) 프리미엄(360만원) 플래티늄(480만원)등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상품을 가장 선호하고 있습니다. 가입시 약정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장례3일간 도우미가 파견되고 장지까지 따라가는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리무진과 버스가 제공되며 최고급 수의와 오동나무 고급관이 제공됩니다. 또 만기가 되더라도 기간제한 없이 약정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며 만기이후에 회원이 원할시 전액 환불 해드립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소망은 어떻습니까

“장례식도 결혼식과 같이 상조회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시대가 옵니다. 이제 상조는 아름다운 전통 품앗이 정신으로 운영하여야 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정성을 다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도와주는 새로운 상조문화를 만들어 국민에게도 필요하고 신뢰 받는 회사로 키워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고 싶습니다”. 박찬영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