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전국대학평가]항공우주공학과-이렇게 평가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글 싣는 순서>

1.종합평가(上)(총평, 교육여건 및 재정)

2.종합평가(下)(교수연구, 평판도 등)

3.교육대학교 평가

4.신문방송학과 평가

5.물리학과 평가

6.중어중문학과 평가

7.항공우주공학과 평가

항공우주공학과가 개설된 12개 대학 전체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이중 6개 대학이 90년대 이후 설립된 점을 고려해 종합순위는 내지 않았다.

대신 ▶교수연구▶교육여건▶학생 등 3개 부문에 대해 모두 22개 세부 지표를 마련, 지표마다 표준화값(Z값)을 구하고 여기에 가중치를 곱한 점수를 합쳐 부문별 순위를 정했다.

평판도는 항공우주 분야 전문가 1백8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반영했다.

10개 세부 지표가 평가된 교육 여건에서 장학금 항목은 학교간 등록금 차이를 보완하기 위해 1인당 장학금과 함께 장학금을 받은 학생 비율(수혜율)과 등록금 중 장학금으로 지출된 비율(환원율)도 함께 고려했다.

교수 연구 부문 중 연구 논문은 공저자가 많을수록 점수를 깎는 방식을 적용했다. 또 국내 논문의 경우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만을 대상으로 하되 학술진흥재단이 부여한 학술지의 등급에 따라 별도의 가중치를 뒀다.

학생 부문에서는 재학생 수상·취업률과 함께 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소속 25개 회원사의 채용 현황과 인사 담당자들의 졸업생 선호도를 파악했다.

자료를 내지 않은 충남·항공·조선·전북대는 해당 학교의 웹사이트를 비롯해 교육부·과기부·항공우주연구원·국방과학연구소·한국항공우주산업 등 정부 부처 및 연구소·산업체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이용해 평가에 활용했다. 그러나 항공대와 충남대의 경우 자료가 부족해 교육 여건 부문 평가에서 제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