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나마 이런 성적표는 예전보다는 나아진 것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의 2002년 11월 조사에서는 대학에서 습득한 지식.기술이 기업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수준의 26%에 불과하다는 평가를 받았었다. CEO들은 또 인재가 갖춰야 할 능력으로 전공활용능력, 문제해결능력 등 '적용력'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꼽았다. 외국어 구사능력도 중요한 능력으로 평가됐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전국경제인연합회와 공동으로 지난해 10~11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현직 CEO 1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기업의 만족도는 '보통'=대학에서 얻은 지식과 기술이 기업 현장의 요구에 얼마나 부합하는가에 대한 평가는 평균 3.58점으로 '보통 수준'이었다. 평가점수는 6점 척도(6점=매우 만족, 5점=만족, 4점=다소 만족, 3점=다소 불만족, 2점=불만족, 1점=매우 불만족)로 매겼다. 특히 198명의 응답자 중 87명이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이들은 대학교육이 기업현장의 요구에 부합하지 못하는 이유로 ▶교과과정이 기업의 요구와 무관(43.7%)▶새로운 지식.기술에 대한 교육내용 부족(25.3%)▶교과과정이 이론중심(20.7%) 등을 꼽았다. CEO들의 대학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만족도도 보통 수준이었다. 세부 항목별로는 ▶전공교육 만족도는 '보통'이었다.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CEO가 직원들에게 가장 요구하는 능력은 적용력으로 나타났다. 외국어 구사능력(5.08)도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간주됐다. 또 가치관 중에서는 윤리의식(4.4)보다는 창의력(4.94)과 도전정신(4.94)이 더 강조됐다.
김남중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