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름하고 용돈 벌고 경제 공부는 절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64면

아이들에게 돈버는 경험을 제공하자.

돈을 벌어본 경험은 아이들에게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독립심을 키워준답니다.

10세 이상의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집안 일에서부터 의도적으로 한번 시도해보세요.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은 배달 심부름,집안일 돕기, 세차, 애완동물 돌보기, 동생 보기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언제부터 몇시간 동안 어떤 성과를 낼 것인가와 그 대가 지불 등에 대한 내용을 미리 정해 문서화할 필요가 있지요.

<예제 참고>

계약서를 잘 보이는 곳에 붙이면 책임감도 커집니다. 6개월이나 1년 정도 장기적으로 하게 하면 더욱 교육적이랍니다.

단기적인 일도 많습니다. 부모님 대신 친지들에게 안부 편지를 쓰게 해보세요.안부 전화를 거는 대신 규격엽서에 편지를 쓰게 합니다.

그렇게 해서 절약한 전화비용의 10배를 아이에게 주는 거지요. 작은 규모의 가족 나들이나 이벤트는 아이들이 프로그램을 짜도록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가 인터넷을 뒤져 무료로 혹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아낀 나들이 비용을 아이가 벌 수 있게 하는 거지요.

미뤄뒀던 가족 사진첩 정리나 집안 인테리어 일을 시키고 완성도에 따라 돈의 지불을 약속해 보세요.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도 12세 때 가족 전속 사진사가 되는 것으로 영화 일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런 일을 굳이 돈과 연결할 필요가 있을까'하는 부모님도 계시겠지만 적절히 활용하기만 한다면 아이가 경제감각을 익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대 사회에서 돈은 좋은 보상방법이 될 수 있지요. 또한 자신의 일에 대한 평가가 시장에서 돈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계기도 됩니다.

이렇게 아이가 자신의 노력을 통해 번 돈은 아이에게 독립적인 사용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다음에 보다 적극적인 도전을 하도록 이끌 수 있겠지요.

<한국소비자보호원 배순영 박사>

◇ 예제

나의 보조 교사 스케줄

▶대상:동생과 동생 친구 ○○

▶일하는 날과 시간:1주일에 두번(화/금), 오후 2시간씩 총 4시간

▶하는 일

· 동화책 읽어주기:30분

· 숙제 도와주기:1시간

· 같이 놀아주기:30분

▶성과금 지불:매주 금요일, 일 끝나는 시간

·1백% 달성-1만원, 50% 달성-5천원, 초과 달성-1만원+보너스

2002년 ○월○일 서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