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교육] 함께 생각해봐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9면

1 먹을 것이 전혀 없거나 영양이 부족해서 하루에 4만명이 죽어간답니다. 그런데도 먹을 것을 남기거나 쉽게 버리지 않나요. 음식을 버리는 이유를 떠올려보면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도 생각날 거예요.

2 참치를 좋아하나요. 그렇지만 지금과 똑같이 참치를 잡는다면 20년 뒤에는 바다에서 참치를 찾기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참치가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 규칙을 정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3 공책과 휴지, 종이컵과 나무젓가락 등은 열대림의 나무로 만들어졌답니다. 공책이나 휴지 등을 낭비하면 나무가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열대림은 지구의 공기와 온도를 지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열대림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4 자동차를 많이 타고 다니거나 쓰레기를 많이 버려서 이를 태우다 보면 이산화탄소가 늘어난답니다. 전기를 생산하거나 여러가지 물건을 만들 때도 마찬가지죠. 이산화탄소가 늘어나면 지구가 따뜻해져 기후가 변하고 가뭄 등이 생겨 농작물을 기르지도 못하게 될지도 몰라요.이런 일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5 집에 물이 나오지 않은 경험이 있겠죠. 목이 마르거나 몸을 씻어야 하는데 더러운 물밖에 없다면 어떨까요. 전세계 12억명의 사람들이 안심하고 마실 물이 없다고 하는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자료: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