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대구도심 지상화' 반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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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5면

대구시가 경부고속철도(KTX) 도심통과 구간을 '지상화'해 줄 것을 건설교통부에 건의하자 소음.진동 등의 피해를 우려한 철도변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대구 고속철 지상화반대시민연합회(회장 강원중)는 29일 대구시청 앞에서 주민 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속철 지상화 반대 집회를 했다. 이들은 "고속철이 기존 경부선으로 다닐 경우 소음.진동, 지역개발 낙후 등 피해가 예상돼 지하로 직선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회원은 주로 경부선 철도변인 동구 신천.신암동, 북구 일부 등 10개 지역 주민들로 구성돼 있다.

연합회 서영석(47)간사는 "작년 7월 지하 직선화를 건교부에 건의한 적 있는 대구시가 심의위원회를 만든 뒤 심의위 결정에 따라 지상화를 다시 건의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지상화 강행 때는 공사중지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지난 7월 '철도변 정비사업을 전제로 한 지상화 청원'과 '지하화 고수 청원'이 잇따르자 지난 8월 심의위를 구성한데 이어 심의위가 도심 통과방안을 결정(10월27일)하자 이를 지난 18일 건교부에 건의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칠곡군 지천면~서구 상리동 구간 및 수성구 고산동~경산시 경계까지 선형 개량, 입체교차시설 16개소 신설, 완충녹지(14㎞)와 방음벽(20㎞) 설치 등을 함께 건의했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이에 따라 다음달 사회산업자본투자심의위원회를 열어 대구 도심통과 방안을 지상화로 최종 확정한 뒤 내년 실시설계를 거쳐 본격적인 건설공사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과 대구 도심통과 구간을 포함한 고속철 2단계 건설공사는 2010년 완공 예정이다.

황선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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