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구재 산업별 KCSI] 김치냉장고 부문 만도공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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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51면

만도공조의 대표 제품은 '위니아' 에어컨과 김치냉장고 '딤채' . 이들 두 제품을 중심으로 한 고객만족 활동을 인정받았다.

에어컨은 B/S(Before Service)로 고객을 사로 잡았다. 에어컨은 여름에 주로 사용한다. 사용 시즌 전에 점검해 줘 고장율과 고객 불편을 최소화했다.

이 제도는 95년부터 시행됐다. 일반점의 A/S와 차별화된 전문가점 서비스 개념을 도입, 정착시킨 것이다.

위니아의 자동진단 장치에는 '콜(Call)' 기능이 붙어있다. 이상이 생기면 그래서 회사의 콜 센터로 그 사실이 자동으로 전달된다. 에어컨이 스스로 고장 사실을 회사에 알리는 것이다. 회사가 고객보다 고장 사실을 먼저 알고 달려가 고쳐 줘 고객감동을 높이는 것이다.

전국 A/S 대표전화(1588-9588)를 두어 24시간 애프터 서비스 접수체제를 갖췄다. 그래서 수리를 고장 신고 후 하루 내에 할 수 있다.

홈페이지(http://www.winia.co.kr)를 통해서도 고객불만을 접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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