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오픈 '연봉 협상 10계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직장인들의 연봉 정보를 다루는 인터넷 사이트 페이오픈은 15일 '연봉협상 10계명'을 발표했다. 자신의 능력과 실적을 정확히 평가받아 기대한 만큼의 보상을 받기 위해 알아둬야 할 노하우라는 설명이다. 다음은 10계명 요지.

①가치를 분석하라=회사에 기여한 것을 꼼꼼히 따져 화폐 가치로 환산해 둬라.

②미리미리 준비하라=연봉협상이 시작되기 1~2개월 전부터 자신이 진행한 업무에 대한 자료를 수집, 평가해 놓아야 한다.

③전략.전술을 세워라=강점은 최대한 부각하고 약점은 아예 말하지 마라.

④몸을 만들어라=연봉협상도 '전투'다. 협상을 앞둔 스트레스나 긴장을 풀기 위해 전날 과음을 한다든지 잠을 그르쳐서는 안 된다.

⑤당황하지 마라="협상이 결렬되면 퇴사할 것입니까?"처럼 다소 과격한 질문에도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현재 회사를 사랑한다"고 넘겨라.

⑥경영자에게 속지 마라=경영자는 한두 가지 불가항력적인 것을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일관된 자세를 유지하자.

⑦상대방을 생각하라=말은 바르고 정중하게 해야 한다. 연봉협상일도 선택할 수 있다면 담당자의 업무과중이 심한 월요일이나 여가에 관심이 쏠려있는 금요일은 피해라.

⑧동료에게 알리지 마라=협상 노하우를 공개 하지 말라.

⑨무리하지 마라=지나치게 돈에 매달리면 안 된다. 모자란 부분이 있다고 해서 무작정 우기기보다 차선 보상책을 강구하라.

⑩최후 대안도 준비하라=최악의 경우도 상상할 수 있다. 다음 연봉을 노리는 등 여러 가지의 경우를 대비해 놓고 있어야 한다.

장정훈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