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닷인포.닷비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3면

닷컴(. com)에 이어 닷인포(. info)와 닷비즈(. biz) 시대!

새로운 최상위 도메인 등록 일정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닷컴과 같은 인기 최상위 도메인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새로운 도메인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표 참조>

특히 닷인포는 접수하는 사람이 먼저 등록할 수 있었던 이전의 최상위 도메인과 달리 상표.서비스표.사업자등록 등 지적재산권 소유자가 먼저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다. 닷비즈도 지적재산권 소유자를 위한 별도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지만 그 절차가 복잡해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새로운 최상위 도메인에 대해 문답으로 알아본다.

- 새로운 최상위 도메인은 왜 생겼나.

"최상위 도메인에는 인터넷 초기부터 이용됐던 닷컴.닷넷(. net).닷오르그(. org) 등 7개 도메인과 나라별 국가 도메인이 있지만 도메인 포화상태가 심각해지자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ICANN)가 닷인포.닷비즈.닷네임(. name).닷프로(. pro).닷쿠프(. coop) 등 7개의 최상위 도메인을 추가하기로 지난해 결정했다. 닷인포와 닷비즈를 제외한 나머지 5개의 최상위 도메인은 주관 사업자와 ICANN의 협상이 끝나지 않아 아직 구체적인 등록 일정이 나오지 않았다. "

- 닷인포 도메인을 등록하려면.

"닷인포의 주관 사업자인 미국의 어필리어스(http://www.afilias.com)사는 이달말부터 한달간 우선등록(Sun Rise Period)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단 지난해 10월 이전에 등록된 상표에 한해 우선등록이 가능하다. 이 기간 중 접수받은 뒤 자격이 인정되면 바로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다. 만약 똑같은 도메인을 여러 상표권자가 신청할 경우, 어필리어스사와 계약한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가 분쟁을 해결하게 된다. 우선등록 기간이 끝나는 8월부터는 일반인들도 바로 등록할 수 있다. "

- 닷비즈의 등록절차는 어떻게 되나.

"크게 3단계로 나뉘어져 있다. 1단계는 지난달 21일부터 7월 9일까지 실시하는 '지재권 보호 신청' 이다. 이 기간에 지재권 소유자가 신청하면 2단계 '도메인 예약등록 신청' 기간(6월 25일~9월 25일)에 다른 사람이 같은 도메인을 신청할 경우 신청자에게 지재권 침해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30일간 등록이 유보된다. 그 기간 에 신청한 당사자들끼리 해결해야 한다. 만약 해결되지 못하거나 2단계에서 신청한 사람이 여럿인 도메인은 무작위 추첨으로 등록자를 결정한다. 2단계까지 신청이 없었던 도메인은 10월 1일부터 먼저 신청한 사람이 바로 등록할 수 있다. "

- 닷비즈의 지재권 보호 신청을 하려면.

"현재 신청접수를 대행하는 업체로는 가비아(http://www.gabia.com).스피드네임스(http://www.speednames.co.kr).후이즈(http://www.whois.co.kr).인터넷플라자시티(http://www.inplaza.net).도메인알지(http://www.domainrg.com) 등이 있다. 신청했다가 다른 업체들과 겹쳐 등록에 실패하더라도 10만원대인 접수비는 돌려받을 수 없다. "

원낙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