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경전철비용 부산·경남도에서 떠안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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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부산~김해 경전철 사업비 중 정부가 부담해야 하는 1천여억원을 경남도와 부산시가 떠안은 것으로 드러났다.

31일 국회 건설교통위의 경남도 국감에서 도종이(都鍾伊.한나라)의원은 "김해 경전철 사업비 중 경남도와 부산시가 1천10억원을 부당하게 부담하게 됐다" 며 "이는 '대도시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의 부담기준을 어긴 것" 이라고 지적했다.

都의원은 "이 특별법에는 광역전철을 건설할 때 공공기관이 부담하는 사업비의 75%는 국가가 부담하고 자치단체는 25%를 부담토록 규정돼 있는데도 정부가 50%만 부담하고 25%를 지방정부에 떠 넘겼다" 고 말했다.

부산~김해 경전철 사업비는 1조3백74억원으로 민간사업자가 60%인 6천63억원은 민간사업자가 충당하고 나머지 40%(4천40억원)를 정부와 경남도.부산시가 절반씩 부담하도록 돼 있다.

또 안상수(安商守.한나라)의원은 "부산~김해 경전철 우선협상 대상자로 경쟁사보다 2천3백억원 더 많은 사업비를 제시한 금호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돼 이용자가 비싼 요금을 내야 한다" 며 "선정과정의 투명성이 의심을 받고 있다" 고 주장했다.

부산~김해 경전철은 총 연장 23.9㎞로 내년 말 착공해 2005년에 개통할 예정이다. 지난 8월 금호 컨소시엄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되자 김해YMCA 등 김해지역 시민단체들은 사업자 선정에 의혹이 있다" 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건설교통부와 평가를 맡은 교통개발연구원 관계자 등 6명이 지난 6일 김해시청에서 설명회를 열어 "금호측이 수요 예측을 높게 설정해 사업비가 경쟁사에 비해 많으며 서비스 수준도 금호측이 높게 잡아 운영비가 많다" 고 설명했다.

김상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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