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옹 댄스 비엔날레서 한국춤 극찬받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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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9면

유럽을 통틀어 유일한 무용전용관인 메종 드 라 당스를 가진 프랑스 리옹. 무용에서만큼은 유럽의 수도로 불리는 곳이다.

1년 내내 다양한 춤의 향연이 펼쳐지는 메종 드 라 당스 외에도 리옹 발레단이 상주하고 있는 리옹 오페라 극장 등에서 끊임없이 무용공연이 열린다.

이렇게 늘 춤이 함께하는 도시지만 특히 짝수해 가을이면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수많은 무용가들 덕분에 '춤의 도시' 라는 명성이 한층 더 빛난다.

유럽은 물론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무용축제로 꼽히는 리옹 댄스 비엔날레가 열려 도시의 모든 공연장이 일시적으로 춤전용관으로 바뀌고 거리 곳곳에서 흥미로운 야외공연이 열려 온 도시가 축제분위기에 휩싸이기 때문이다.

메종 드 라 당스 예술감독인 기 다르메 주도로 1984년 시작한 리옹 댄스 비엔날레는 지중해.미국.아프리카 등 매번 특정 지역을 주요 테마로 삼아왔다.

17개 극장에서 23일간의 일정을 끝내고 9월 30일 막을 내린 제9회 리옹 댄스 비엔날레는 '실크로드' 를 주제 삼아 아시아 지역 무용단들을 주로 초청했다.

거리공연과 무료공연을 제외한 28개 공식초청단체 가운데 가장 주목받은 무용단은 일본 데시가와라 사부로 무용단과 대만 클라우드 게이트 댄스 시어터 등 이미 유럽에서 상당한 지명도를 지닌 단체들이었다.

하지만 막상 비엔날레의 막이 내린 지금 비엔날레 조직위가 자평하는 가장 성공적인 공연은 한국의 댄스 시어터 온(9월 8~12일)과 창무회(9월 27~29일)의 것이다.

특히 댄스 시어터 온(예술감독 홍승엽)은 당초 예정했던 3회 공연이 일찌감치 완전 매진돼 조직위가 2회 공연을 추가로 마련할 만큼 관객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프랑스의 주요 일간지인 르 피가로도 '새로운 현대무용 스타일' '놀라운 장면' 등의 표현을 써가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초청작 선정을 위해 지난해 말 한국에 들렀을 때 이미 홍승엽의 실력을 확인하고는 신작 '데자 뷔' 의 제작비까지 지원할 정도로 댄스 시어터 온에 빠져 있는 기 다르메는 "홍승엽은 진짜 예술가" 라며 "조만간 메종 드 라 당스의 정식 시즌공연에 초청하고 싶다" 는 의사를 밝혔다.

댄스 시어터 온이 완전히 현대적인 감각의 모던 댄스로 유럽의 관객과 평론가들을 사로잡았다면 창무회는 한국적인 춤으로 또 다른 충격을 안겨주었다.

공연장이 도심에서 승용차로 30분쯤 떨어진 외곽에 위치해 관객확보 면에서 다소 불리한 여건을 안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입장권이 거의 팔리는 좋은 성과를 올렸다.

'춤, 그 신명' 과 '하늘의 눈' 을 선보인 창무회는 완전한 한국 전통춤은 아니지만 이 동작을 차용한 안무로 현지 무용애호가들에게 전통에 바탕을 둔 한국 창작춤의 한 자락을 보여주었다.

기 다르메는 첫날 공연 후 열린 리셉션에서 직접 춤을 흉내내면서 "움직임이 매우 독특하다" 며 "왜 한국무용 공연 수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창무회 역시 메종 드 라 당스에 조만간 초청하겠다고 약속했다.

완전매진(8만명)에 가까운 7만9천명(유료 7만2천명)의 관객이 든 이번 비엔날레 프로그램은 대체로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조직위는 무엇보다 한국의 새로운 안무가를 발굴했다는 데 큰 의미를 두었다.

리옹 비엔날레 사상 처음으로 초청받은 두 한국단체가 모두 이같이 좋은 반응을 얻어 이들의 유럽진출은 물론 다른 한국무용단들에도 보다 폭넓은 기회가 주어질 전망이다.

리옹〓안혜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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