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깊이읽기] 이래도 안 살거야 ?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금지된 장소, 연출된 유혹
크리스티안 미쿤다 지음
신혜원 옮김, 참솔
413쪽, 2만5000원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룩소 호텔 주위에는 인공 나일강을 따라 이집트 일주 관광을 할 수 있는 체험공간이 있다. 아이들을 호텔 수영장에 처박아 두고 카지노에 가기를 꺼리는 부모들을 겨냥한 것이다. 뉴욕의 블루밍데일즈 백화점은 원시시대 동굴처럼 꾸민 매장이 있다. 모두 제품의 질적 차이가 거의 사라진 시대에 차별화로 살아남기 위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에 따른 것들이다. 이 책은 이를 위한 과학적 마케팅 기법을 소개한다.

머릿속 시나리오, 추론적 확신, 인지도, 타임라인 등 마케팅 기본 메커니즘 7단계, 전략적 연출법 24가지, 소비자를 유혹하는 체험시스템 5 사례를 소개한다. 용어에 미리 겁먹을 것은 없다. 거의 매 쪽에 흥미진진한 실제 사례, 일화가 나온다. 미국 거대 쇼핑 몰, 디즈니랜드,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 등 시설은 물론 벤츠의 런칭쇼, 할리우드 스타들의 기자회견 등 각종 기발한 이벤트들의 비결을 실었다.

갈수록 엔터테인먼트화, 가상화, 모험화해가는 기획전략의 흐름을 한눈에 볼수 있어 마케팅, 홍보 분야 종사자들에게 유용하다. 또 유혹을 이겨내고자 하는소비자들에게는 현명한 소비를 위한 출발점이 될 수도 있겠다.

신준봉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