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틴 온라인 교실] 옵션이란 무엇일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Q : 콜 옵션과 풋 옵션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또 스톡옵션과는 어떤 관계인지요. <독자 변주원>

A : 옵션(option)이란 상품이나 주식을 미리 정해놓은 가격으로 나중에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사고 파는 것은 어디까지나 권리이기 때문에 그 옵션을 가진 사람이 선택할 수 있으며 의무는 아닙니다. 자동차 옵션 품목을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것처럼 옵션 권리도 행사를 안 하면 그만입니다.

이 중에서 콜 옵션(call option)은 일정액의 금융자산을 특정가격(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즉 매입자에게 약정기일 또는 그 이전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약정기일이 다가왔는데 매입하려는 행사가격이 시장가격보다 높다면 어떻게 될까요. 옵션 매입권리를 포기하겠지요. 반대로 시장가격보다 낮을 경우엔 매입권리를 행사해 이익을 보겠죠.

풋 옵션(put option)은 일정액의 금융자산을 특정가격으로 약정기일 또는 그 이전에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때 행사가격이 시장가격보다 낮으면 팔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지요.

스톡 옵션(stock option)은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일정한 기간 내에 일정한 수량의 자사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주식매입선택권)로 회사가 임직원에게 부여하는 것입니다. 회사가 상장되거나 주가가 오르면 주식을 매각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제도이지요. 회사 임직원 입장에선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받는다는 점에서 콜 옵션의 성격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스톡 옵션은 개인과 소속회사 간의 계약인 반면 콜 옵션과 풋 옵션은 증권시장이나 상품시장에서 불특정 다수 간에 이뤄지는 거래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종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