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온라인] 한국·싱가폴 온라인 주식거래 선두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6면

◇ 한국, 싱가폴이 4년 이내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 온라인 주식 거래 시장에서 선두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인터내셔널 데이터코프(IDC)가 20일 밝혔다. IDC는 연구보고서에서 "한국 주식 시장 거래 규모 1조6천4백억 달러 중 온라인거래 비중은 23%이나 2004년에는 51% 이상이 될 것" 이라고 전망했다.

◇ 중국 차이나닷컴과 미국 클릭씽즈는 19일 홍콩, 대만, 중국 본토를 관할권으로 하는 합작 인터넷 벤처회사 '클릭씽즈 차이나'를 설립키로 합의했다. 두 회사는 이날 "미국 나스닥 등록업체인 차이나닷컴이 합작 벤처회사에 5백만달러를 투자하고, 벤처회사는 아시아 기업들에게 미국에서 사용되는 클릭씽즈 기술을 제공할 것" 이라고 밝혔다.

◇ 일본 정부 부채가 국내총생산(GDP)의 3배인 1천5백조엔을 돌파할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일본 정부의 주요 부채는 금년말 ▶국채잔고 3백64조엔 ▶후생연금 채무 7백20조엔 ▶우편저금 채무 2백50조엔 등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신문들은 이와 관련, "국유재산 등의 자산보다는 부채가 많을 것이 확실시된다" 며 "민간기업이라면 파산상태" 라고 지적했다.

◇ 일본 2위의 전자제품 메이커인 도시바는 기업 체질강화를 위해 향후 3년간 모기업 인력의 13%를 줄일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이 회사 대변인은 "현재 모기업 인력 5만7천3백명 가운데 7천여명이 정년 퇴직이나 그룹내 인사교류로 감축될 것" 이라고 말했다.

◇ 일본의 히타치(日立)제작소는 오는 4월부터 6백개에 달하는 계열사에 대해 '히타치' 라는 브랜드를 사용할 때마다 브랜드 사용료를 징수할 계획이라고 20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히타치는 계열사들이 회사 명이나 사장(社章)에 히타치라는 이름을 사용할 경우 매출액의 0.06%, 제품 이름에만 쓰면 0.24%, 회사명.로고.제품 명에 모두 사용하면 0.3%를 거둬들이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