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온라인] 서비스 ·무역 추가개방 협상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6면

****서비스·무역 추가개방 협상

세계무역기구(WTO)가 25일(현지시간)스위스 제네바에서 서비스 무역 추가 개방을 위한 협상에 들어갔다. 이날 서비스무역위원회 1차 실무협상에서 20여개국이 각국의 방침을 설명한 결과 일본 등 선진국들은 협상 개시에 지지한 반면 개도국들은 자유화 확대에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이번 협상에서는 서비스 부문의 보조금 및 세이프가드에 대한 WTO 규정을 개정하는 방안과 서비스 분야 정부 조달의 투명성을 높이는 문제 등을 다룰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영국 茶 회사 합병

세계 최대의 종합 차(茶)생산회사인 인도 타타 티는 28일 2위업체인 영국 테틀리 그룹을 2억7천1백만파운드(약 4억3천3백60만달러)에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타타 그룹 계열사인 타타 티는 커피, 향료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미 테틀리와 '타타 테틀리' 라는 합작회사를 통해 인도에서 차를 생산해 왔다. 두 회사는 공동성명을 통해 "합병으로 양사가 공격적 성장전략을 펴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토이저러스-소프트뱅크 제휴

미국의 장난감 소매업체인 토이저러스는 온라인 장난감 판매를 늘리기 위해 일본 소프트뱅크와 자본연대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소프트뱅크의 미국내 투자회사인 소프트뱅크 벤처 캐피털, 소프트뱅크 캐피털 파트너는 5천7백만달러를 토이저러스의 웹 소매사업 부문인 토이저러스 닷 컴에 투자할 계획이다.

****美기업들 "채용 늘린다"

사상 최장기호황을 누리고 있는 미국이 20년 만에 최대의 구인난을 겪고 있다. 노동력 조사 전문기관인 맨파워가 미국 4백85개 도시의 1만6천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올 2.4분기 구인.감원 계획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3분의 1이 채용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감원을 계획중인 기업은 6%에 불과했다. 업종별로 보면 건설분야에서는 기업의 39%, 도소매 산업에서는 34%, 금융.보험.부동산 분야에서는 28%, 교육 분야에서는 20%가 각각 인력채용을 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