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신문활용교육] '병아리' 초등학생들 한글 배우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처음 문자나 숫자를 익히거나 바람직한 독서 습관을 들일 때 절대 삼가야할 두 마디는 “책에 있는 대로 따라 써라”와 “제발 책좀 읽어라”.배우는 맛,읽는 재미를 절로 느끼도록 도와주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다.

예비초등학생들에게 숫자나 문자를 가르칠 때,또는 봄방학을 맞은 자녀들이 다양한 책을 읽도록 지도할 때 신문은 꿀맛같은 글맛을 일깨우기에 더할나위없는 교재.TV나 컴퓨터에만 탐닉하기 십상인 영상세대들이 읽는 재미에 눈뜨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더할나위없이 뜻깊은 봄방학이 될 수 있다.‘

어른들이 보는 신문을 나도 본다’는 뿌듯함까지 맛보며 놀이하듯 익히는 사이 정보의 바다를 의연하게 누빌 자질까지 길러줄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편집자

<예비초등학생을 위한 숫자·낱말 익히기>

1.무슨 낱말일까?

①신문을 펼쳐놓고 큼직한 글자들 가운데 어린이가 스스로 읽을 수 있는 낱말들을 골라 색연필로 동그라미 친다.

②색연칠로 표시해둔 낱말들을 가위로 오려낸다.

③오려낸 낱말들을 가로,또는 대각선으로 각각 2등분한다.

④각각 두 동강난 낱말들을 한데 섞은 다음 몇 조각은 따로 감춰둔다.

⑤낱말이 완성되도록 아귀가 맞는 조각끼리 찾아 흰종이에 붙인다.반쪽이 사라진 낱말은 색연필로 그려서 낱말을 완성한다.

⑥따로 감춰둔 낱말 조각들을 나머지 반조각 위에 올려놓고 어린이가 제대로 채워넣었는지 확인한다.

※교사·학부모께:글자를 아직 제대로 읽지 못하는 어린이라면 가급적 그 낱말에 해당하는 그림이나 사진이 있는 것을 찾아 오리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이런 활동을 몇차례 거듭하면서 차츰 어린이 스스로 알아보고 동그라미 칠 수 있는 낱말이 많아지면 어린이가 성취감을 느끼며 글자와 사물의 관계를 손쉽게 익힐 수 있지요.

2.끝말 잇기 놀이

①신문에서 어린이가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글자를 고른다.

②같은 글자로 시작되는 낱말을 다른 가족이 말하면 또 다른 사람이 그 낱말의 마지막 글자로 시작되는 낱말을 생각나는 대로 말한다.

③이렇게 끝말을 이어가다가 막히는 사람이 술래.술래가 신문에서 새로운 낱말을 찾아 또다시 끝말 잇기 놀이를 계속한다.

※교사·학부모께:이때 끝 글자 대신 첫글자가 같은 날말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또 끝 글자나 첫글자가 같은 낱말을 신문에서 찾아보도록 할 수도 있지요.가정에서 일부러 시간을 내지 않더라도 식당에서 음식이 나오기를 기다릴 때,기차나 버스를 기다릴 때 등 어린이들이 지루해하기 쉬운 틈을 이용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3.이런 낱말을 찾아라

①가위 바위 보로 놀이대장을 정한다.

②▶두 글자로 된 낱말 ▶동물 이름 ▶놀이대장이 정하는 낱말 ▶책가방에 들어갈 물건 ▶영어로 된

글자 ▶숫자 등 놀이대장이 제시하는 낱말을 신문에서 찾는 놀이.

③제일 먼저,또는 정해진 시간 안에 제일 많이 찾은 사람은 놀이대장이 되어 다른 사람들이 찾아낼 조건(예=세 글자로 된 낱말,나무 이름,음식 재료 등)을 제시한 뒤 게임을 계속한다.

※교사·학부모께:어떤 낱말들을 찾도록 하느냐에 따라 사물에 대한 분류라든가 문자의 다양성 등을 동시에 일깨울 수도 있는 활동입니다.어린이의 이해수준을 고려해서 찾아야할 글자의 조건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동물이 글자를 꿀꺽

①어린이에게 간지(干支)를 나타내는 12가지 동물들 가운데 온가족이 각각 어떤 동물에 해당하는지 설명한다.

②가족들이 각각 자신의 띠에 해당하는 동물을 흰 종이에 큼직하게 그린다.

③그 동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글자를 포함해서 각자 마음에 드는 낱말들을 신문에서 오려낸다.

④오려낸 글자들을 적절히 붙여서 동물의 몸을 꾸민다.

※교사·학부모께:부모나 형제 자매가 어린이와 함께 해보면 더욱 흥미를 북돋울 수 있겠지요.

어린이가 이 활동에 특별한 흥미를 보인다면 다른 가족들의 띠에 해당하는 동물들도 그리고 글자로 꾸미도록 해도 물론 좋습니다.

5.내가 만든 시계

①어린이가 갖고 싶은 시계 모양을 흰 종이에 그린다.

②신문에서 숫자를 오려내어 시계 그림에 붙인다.

③실제 시계를 보면서 시계 바늘을 그려넣는다.

④“지금 몇시지? 시계 바늘이 여기까지 움직이면 기차가 도착할 거야.”“오늘 몇 시에 일어났지? 시계바늘을 그려넣어봐”등의 대화로 숫자와 시간 개념을 익히도록 한다.

6.어디에 있지?

①신문에서 여러 사람들이 함께 찍은 사진이나 많은 사람이 들어있는 그림을 고른다.

②어린이가 제일 관심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③“앞줄 맨 왼쪽에 있는 아이가 제일 마음에 드니? 왜?”“앞줄 오른쪽에서 두번째 있는 아이는 손에 뭘 들고 있지?” 등의 질문으로 어린이가 위치나 순서를 설명하는 방법을 깨닫도록 한다.

④“안경을 쓴 사람은 어디에 있는데?”“나이가 제일 어린 사람은 누구일까?”등의 물음에 어린이가 대답하면서 스스로 위치나 순서를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7.뭐든지 그려요

①신문에서 세모,네모,동그라미,반원 등 여러가지 모양을 오려낸다.

②오려낸 도형들의 이름을 익힌 다음 가장 마음에 드는 도형을 두세 가지만 고른다.

③자신이 고른 도형들을 흰종이에 적절히 배치해서 붙인 다음 그 도형들을 토대로 그림을 완성한다.

④그림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한다.

※교사·학부모께:도형의 이름을 익히면서 새로운 생각을 그림과 말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