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신상품·새기술] 높낮이 조절되는 지팡이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6면

*** 높낮이 조절되는 지팡이

신체 상황에 맞춰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지팡이가 미국에서 개발됐다. 이에 따라 환자.노인 등 지팡이에 의지해야 하는 사람들이 의자에 앉을 때 더 이상 지팡이를 멀리 떨어진 구석에 보관하거나, 의자 옆.아래에 놓아 걸기척거리는 등의 불편함이 해소될 것 같다. 미국의 의사 아틀라스가 신체가 불편한 부인을 위해 공기유압과 스프링을 이용, 발명한 이 특허 제품은 알루미늄을 소재로 하고 있다. 손목 받침대도 부착할 수 있다. (전화 1-847-965-7381)

*** 가전제품으로 E메일 교환

컴퓨터가 없더라도 음향기기.가전제품 등 전자제품을 이용, 어디서든지 자유롭게 24시간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접속장치가 나왔다.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사가 5일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열린 전자제품 전시회에서 선보인 'MSN홈' 은 전자제품과 MS사의 인터넷 접속망(MSN)을 연결시켜 전자메일등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이동운영시스템이다. (홈페이지 http://www.microsoft.com)

*** 휴대용 타이어 공기주입기

자동차 타이어에서 바람이 빠졌을 때 손쉽게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휴대용 타이어 공기주입기가 개발돼 미국에서 시판중이다. 캘리포니아 샌호제이에 위치한 파워탱크사가 개발한 이 제품은 공기압력을 이용하는 기존 제품과 달리 소화기 모양의 용기에 담긴 액체 이산화탄소가 기화할 때 생기는 압력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제품은 타이어 2개 정도에만 공기를 주입할 수 있지만 이 제품은 40회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 (홈페이지 http://www.4x44u.com/pub/k2/newproducts)

*** 인터넷 접속되는 공중전화

영국의 통신회사인 브리티시 텔레콤(BT)이 전화.인터넷 접속.화상회의 등 모든 정보통신을 이용할 수 있는 공중전화(멀티폰)를 영국의 공공장소 1천여곳에 설치하기 시작했다. 이 멀티폰은 터치 스크린 및 자판 방식으로 기계 조작에 서툰 사람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BT사는 사용자에게 무료로 E메일 주소도 부여한다. 신용카드.전화카드로 이용이 가능하다. (전화 44-181-948-6611) <주한 영국대사관 제공>

*** 마음대로 쓰고 지우는 전자종이

미국 E잉크사가 개발한 전자(E)페이퍼가 상용화됐다고 아시안 월 스트리트 저널이 5일 보도했다.

E페이퍼란 얇고 투명한 두장의 플라스틱 사이에 흰색 물감입자가 들어있는 수백만개의 마이크로 캡슐을 넣은 것으로, 전극을 조절함으로써 표면의 글씨가 수시로 바뀌는 미래의 종이다. 플라스틱 판에 음전기가 흐르면 흰색이 양전기가 흐르면 청색이 나타나도록 고안돼 있다. E페이퍼 위에 쓰여진 문자는 자판 조작이나 무선통신에 의해서도 수정이 가능하며, 많은 정보를 한꺼번에 다운로드받기도 쉬워 전자신문 등에도 이용될 수 있다. 미국의 백화점 체인인 JC 페니는 E페이퍼를 매장내 가격표지판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www.eink.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