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세희기자에게 물어보세요] 귀신을 너무 무서워해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문> 초등학교 1학년 아들이 귀신을 너무 무서워 해요. 귀신이 나타날까봐 잠도 혼자 못자고 방에 있을 때도 꼭 누군가가 옆에 있어줘야 합니다. 또 등하교시에도 무서워서 집까지 뛰어옵니다. (서울 양천구 욱이 아빠)

<답> 귀신에 대한 두려움은 유치원에서부터 초등학교 저학년때 가장 심합니다. 이 무렵엔 무생물도 생명이 있어 자신을 해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또 한창 그림책.비디오.옛날 이야기 등을 통해 상상력을 키우는데 귀신 나오는 내용이 많잖아요□

정신의학적으로 귀신이란 오이디푸스 컴플렉스와 관련이 있다고 봅니다. 이는 동성의 부모를 해치고 싶어하는 마음인데 차마 직접 나타낼 수가 없어 귀신이란 존재로 표현되는 걸로 생각 합니다.

물론 고학년이 되더라도 귀신에 대한 무서움은 남아 있지만 귀신은 세상에 실존하지 않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무서움이 덜해지게 되지요. 욱이는 지금 한창 귀신을 무서워 할 때이긴 하나 정도가 심한 편이라 할 수 있어요.

어릴 때부터 낯가림도 심하고 학기 초에 엄마와 떨어져 학교생활 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나요□ 방에도 혼자 못있고 등하교길을 무서워 할 정도라면 남달리 쉽게 놀라고 불안감을 느끼는 기질을 타고 났다고 봐야 합니다.

욱이도 나이 들면서 귀신에 대한 공포가 차츰 줄어들 거예요. 우선 귀신이 나오는 비디오나 만화책 등은 못보도록 하세요. 또 컴퓨터게임 등 몰두할 만한 대상을 제공해 주시고요. 이런 방법으로도 증상이 계속되면 단기간 소량의 약물치료로 도움을 보기도 합니다.

◇ 상담을 원하시는 문의내용을 정보과학부 팩스(02-751-5627)로 보내주십시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