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탄시 미군철도 철거해야"-주민들 서명운동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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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9면

"도시의 균형 발전을 가로막는 철로는 폐지돼야 마땅합니다. "

경기도 평택시 송탄지역 3만여 주민들이 시내 한복판을 관통하는 미군부대 전용철도의 조속한 철거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 철도의 역할이 미미해진 데다 도로.항공 등 다른 수송 수단이 충분해진 만큼 이제 이 철도가 철거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와 관련, 평택시의회도 지난달 29일 임시회의를 열어 '군 전용 철도폐지 건의안' 을 채택하는 한편 본격적인 철거운동에 들어갔다.

의회는 이어 3일 철거 요구 진정서를 국방부.건교부.철도청.경기도 등 관계기관에 보내는 한편 송탄JC등 10여개 사회단체와 공동으로 10만인 서명운동도 벌이기로 했다.

3일 평택시와 시민들에 따르면 문제의 철도는 미군측이 한국전쟁 직후 군수품 수송을 이유로 경부선 철도 송탄역에서 신장~군부대에 이르는 약 1㎞ 구간에 개설했던 것.

부산.인천.대구.서울 등에서 경부선 철도를 이용, 송탄역까지 운반한 군수물자를 미군부대 안까지 직송하기 위해서다.

설치 직후만 해도 하루 10여차례 이상씩 운행되는 등 활발하게 이용됐다.

그러나 지난 95년 초부터 다른 수송 수단이 많아지고 군부대 규모나 활동이 줄면서 운행횟수도 급격히 감소, 최근엔 1개월에 보통 1~2차례, 많아야 3~4차례 정도다.

주민들의 철도폐지 민원은 평택시 신장1.2동 일대가 관광특구(쇼핑몰)로 지정된 지난 97년 5월부터 일기 시작했다.

관광특구 지정 이후 신장동 일대는 평택지역 상업중심지구로 변모해 연간 10만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국제쇼핑도시로 부상했다.

따라서 이곳을 지나는 군용 철도가 상대적으로 도심의 흉물이 돼 버렸다.

또 관리가 제대로 안된 탓인지 주변이 쓰레기장을 방불케 하고 있다.

특히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10개의 건널목은 관광객들의 안전사고 사각지대로 전락했다.

신호기작동이 잘 안되고 안전시설도 제대로 없기 때문.

한일우(韓日愚.48.시의원)씨는 "문제의 철도는 이웃을 갈라 놓고 도심발전을 가로막는 흉물" 이라며 "철로변 주민들이 시설투자를 하지 못하는 등 문제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철도청 관계자는 "미군소유 철도로 관리감독권 등이 모두 미군측에 있어 평택시.경기도 등이 국방부.한미연합사 등과 논의해야 할 사안" 이라고 밝혔다.

송탄〓정찬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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