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센터(이사장 최태용)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대구의 6개 백화점을 찾은 30대 이상 여성 7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다.
조사에서 30대 이상 여성의 39.2%(282명)는 옷을 고를 때 '무난함'을 가장 우선시한다고 응답했다.
이어 ▶세련미(16.7%)▶고급스러움(15.6%)▶젊어 보임(11.7%) 순으로 많았다. 그러나 ▶화려함(3.5%)▶최신 유행(1.5%)은 의외로 적었다.
패션센터 박진우(34)연구원은 이에 대해 "지역의 어려운 경기와 보수적인 성향에서 비롯된 현상 같다"고 분석했다.
여성은 또 광고 횟수가 많은 상표(2.77점/5점 만점)보다는 기존의 잘 알려진 상표(3.68점)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득별로는 중산충.고소득층일수록 잘 알려진 상표를 선호(브랜드 충성도 3.69점)하고 저소득층일수록 상표 충성도(2.82~3.26점)가 낮았다.
또 연령층이 낮을수록 할인기간을 선호하고 나이가 많을수록 할인기간의 영향을 적게 받는 것으로 분석됐다.
충동구매 성향은 60대 이상이 가장 높게(3.57점) 나타나 의외의 결과(전체 평균 3.42점)를 보였다.
황선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