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문가의 고양외고 컨설팅

중앙일보

입력

감점 없도록 수행평가 잘 준비를

학교내신은 2학년 1학기 2.74%, 2학기 1.17%, 그리고 3학년 1학기가 0.74%로 내신관리가 잘 이뤄져 있다. 남은 3학년 2학기 중간고사에서 3학년 1학기 수준의 성적만 유지한다면 내신 평균이 1.6%까지 가능하다. 고양외고의 내신성적우수자무시험(20명) 전형을 노릴 수 있다. 2학기 중간고사 때는 특히 수행평가를 철저히 준비해 감점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박양은 여름방학 기간에 자사고를 목표로 공부를 했다. 외고를 준비한 수험생들에 비해 영어와 구술면접 준비가 부족할 수 있다. 영어듣기평가 준비를 더 많이 해야 한다. 현재 외고 모의고사 성적을 볼 때, 기초는 잘 갖추고 있지만 듣기형 독해문제에서 문제 속도가 빨라지는 경우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듣기 연습을 평소보다 배속을 빠르게 해서 들어야 한다. 지문 길이, 문제와 문제 사이의 시간, 듣기 속도 등을 유의하면서 실전에서 실수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을 없애도록 노력하자. 공동 출제되는 영어듣기는 난이도가 많이 높아지진 않겠지만 변별력이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 시사·사회·과학·철학·스포츠 등 다양한 주제를 섭렵해야 한다. 기출문제 분석과 토플·텝스 시험 유형으로 남은 기간 어휘력 공부를 병행할 필요가 있다.

구술면접은 자사고 언어와 경기권외고 구술의 출제 내용이 서로 다르다. 지금부터라도 외고면접에 대비해 자기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발표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인성을 평가하는 구술면접에 대비해 중학교 시절 학생활동(학습·봉사·동아리), 자신의 숨은 재능, 입학 후 학업계획 등을 미리 정리해 숙지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인성·적성 관련 종합사고력, 독서를 통한 자기 생각, 시사 뉴스에 대한 자기 생각 등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연습도 하길 바란다.

▶강종성 하이츠학원 본원 교무과장


영어 어휘력 늘려야 직독직해↑

고양외고 내신 산출에 따르면 정양의 내신 감점 폭은 3학년2학기 중간고사 성적에 따라 -9점~-14점 정도로 예측된다. 고양외고는 지원자가 사회와 과학 교과 중 한 과목만 선택할 수 있다. 사회와 과학 간 평균석차백분율이 큰 차이가 없으므로 정양은 어느 과목을 적용해도 괜찮다. 내신 성취도가 좋을 땐 전교 평균석차도 좋은 편이므로 이번 2학기 중간고사에서 최선을 다해 감점 폭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가중치가 4배수로 큰 수학 영역의 성적이 좋은 것이 강점인 반면, 3배수인 국어가 부족한 점이 약점이다.정양이 고양외고에 지원한다면 일반전형에 합격 가능성이 있다. 외국어우수자전형에 지원하기엔 외국어능력이 다소 부족하고, 글로벌인재전형은 고양시 중학교 재학생이 아니어서 해당되지 않는다. 영어듣기구술면접우수자전형(30명)과 일반전형(387명)에 중복지원할 수 없으므로 모집정원이 더 많은 일반전형에 지원할 것을 권한다. 일반전형 1단계 영어듣기평가의 경우, 수능유형을 꾸준히 연습해 관련 문제 풀이 실력이 안정적이나, 텝스형·토플형 장문듣기 문제에서는 기복이 있다. 지문을 들으면서 동시에 문제를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어휘 실력도 늘려 직독직해 능력을 향상시켜야한다.

2단계 구술면접에선 교과지식을 묻기 보다는 한글지문 또는 영어지문을 읽고 지문 내용을 바탕으로 진로·진학·학업 계획 등을 물을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언어능력·영어능력·인성·적성 등을 통합적으로 평가하려는 것이다. 자신의 지원동기·인생설계·학업계획에 대한포트폴리오를 짜보고 우리말과 영어로 발표해보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된다. 정확한 지문 파악을 위해 언어 및 영어 독해력 공부는 기본이다.

  ▶안미영 청솔학원 분당본원 특목고 상담실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