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한국정보올림피아드(KOI) 최고의 영예 -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 차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전국 최고의 IT특성화 교육과 대학진학 실적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IT분야 특성화고교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교장 한이헌)가 지난 상반기에 있었던 2009년 제 26회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경기도대회에서 과학고를 제치고 대상, 금상, 은상 등 최고의 성적으로 세상을 놀라게 하더니, 지난 4일 발표된 공모부문 전국대회에서는 “대상”을 차지하는 영광을 안았다.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의 예선을 거쳐 추천된 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된, 그야말로 대한민국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한국정보올림피아드(KOI)대회 공모부문 고등부에서 3학년 해킹방어과 이동준 학생이 “WebOS/J-Language 개발”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낸 것이다. 이는 안산은 물론 경기도의 자랑이며, 특히 전국의 과학고를 물리치고 대상을 차지함으로 IT 특성화 교육이 만들어낸 좋은 결실로 평가되고 있다. 51개 작품을 대상으로 실시된 1차심사(개괄심사)에서 19개 작품을 선정하여 2차심사(대면심사) 단계를 통해 소프트웨어 작품에 대한 Demonstration을 거쳐 최종 선발된 이동준 학생의 “WebOS/J-Language”는 WEB OS 웹브라우저에서 ACTIVE-X 나 그 외의 플러그인 설치 없이 자바스크립트만으로 작동이 가능한 운영체제이며, J-language는 영어로만 제작했던 프로그래밍 언어를 우리말로도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하고자 한 자바스크립트 한글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 것은 이번만이 아니다. 지난 제22회 대회에서 장애우를 위한 음성인식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금상을 수상하고,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공모전에서는 고교생 최초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등 동아리 활동 중심의 IT분야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각종 대회에서 꾸준히 우수한 성적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정보과학분야 IT영재학급 운영과 수요자 중심의 맞춤식 교육을 위하여 학업분석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고, 전교사가 교안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방과 후 교육활동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추진하며 교육계의 새로운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대상을 수상한 이동준 학생은 “평소에 사용자에게 편리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지난해에는 공모전에서 은상을 수상했었는데, 올해는 대상을 받으니 너무 기분이 좋네요.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편리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말하였다. 최근 "IT KOREA 미래"를 슬로건으로 180조가 넘는 예산을 투자하겠다는 야심찬 정부 프로젝트의 주역이 될 IT 분야 청소년 영재들의 발굴이 주목을 받고 있다. IT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한국정보올림피아드(KOI)대회 등을 통해 이동준 학생과 같은 IT꿈나무들이 계속 발굴 육성되기를 기대하며, IT KOREA의 비전을 기대 해 본다. 참고로 전국에서 신입생을 모집하는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의 2010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위한 2차 입학설명회가 오는 9월 12일(토) 오후 2시 학교 대강당에서 열린다. 입학설명회와 관련된 자세한 안내는 학교 홈페이지 http://www.dimigo.hs.kr 나 대표전화(031-363-7800), 교무실(031-363-7810)로 문의/확인 할 수 있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