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모험기업]26.비트컴퓨터-이 회사를 분석한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4면

비트컴퓨터는 특화된 의료정보기술을 토대로 국내시장 기반을 공고히 하고 세계시장진출을 통한 본격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전략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비트교육센터를 통해 전산개발인력을 훈련시킴과 동시에 패키지별 팀제조직을 편성, 전문가로 양성하고 있다.

경쟁사들에 대한 대응은 광고판촉면에선 매년 매출액 대비 약 3% 투자를, 제품에 있어선 의료부문에 특화하지만 그 안에서는 광범위한 고객 제품군을 포괄하고 있다.

20%라는 국내시장 점유율은 시장상황에 매우 성공적으로 대처해 왔음을 시사한다.

이 회사가 앞으로 고려할 바는 다음 6가지다.

◇ 해외시장 공략전략 구체화 = 세계화의 목적과 이유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해외시장분석, 경쟁자와 차별화포인트, 상대적 우위와 열위, 고객세분등에 대한 분석과 이에 대응하는 해외 마케팅.제품.가격.성과측정전략이 구체적으로 준비된 후에 세계화 전략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제품전략의 재평가 = 소프트웨어 개발이 주성장원천이 되는 벤처기업에서 제품의 창의성과 이에 따른 공격적 시장선점은 필수다.

국내의료기관에 더욱 편리하고 특화된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기반을 공고히 하는 한편 해외경쟁자 제품에 대해서도 확실한 차별화를 기해야 한다.

◇ 가격정책의 다변화 = 경쟁자의 대부분이 대기업이라는 사실은 가격경쟁에서 비트컴퓨터사의 취약성을 시사한다.

가격결정시 보다 철저히 제품별.고개별 시장성격구조를 파악하고 내부적 원가구조개선을 통해 유동적 가격정책의 여지를 가져야 한다.

◇ 효과적인 재무구조관리 = 지금까지 양호했던 재무구조가 작년이래 매출이 급상승하면서 악화될 소지가 있다.

특히 자금순환, 즉 유동자산및 부채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며 제품별.고객별.사업부별 부가가치를 측정해서 보다 효과적 자원이용을 도모해야 한다.

◇ 균형있는 인재양성 = 90% 이상이 기술위주인 인적구성에서 기술과 사업을 함께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균형있는 인적자원 구성이 필요하다.

뛰어난 기술을 보다 효과적으로 부가가치 극대화에 연계시킬 수 있는 사업감각도 결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 핵심역량에 준거한 경영 = 이 회사는 소수의 인원이 특화된 사업에서 그 역량을 발휘하는 회사다.

사업확장.다각화보다 사업의 전문성.집중화에 더 큰 기회가 있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내부적 핵심역량의 위치를 확인하고 투자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고객제품군에 연결시키기 위한 검토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석근〈앤더슨 컨설팅.02 - 3777 - 8888〉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