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tyle] 헬로 키티의 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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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8면

화장품 브랜드 ‘맥’이 한정품으로 선보인 ‘헬로 키티 컬렉션’. 오른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립스틱·립 컨디셔너·네일 락커. 모든 상품이 매진된 매장도 많다. 맥 측은 조만간 ‘쿠튀르 키티’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맥 제공]

여성의 영원한 친구 ‘헬로 키티’와 화장품이 만났다. 키티는 그간 여러 브랜드와 결합해 왔지만, 화장품과의 만남은 이번이 처음이다.

27일 오전 10시 서울 노원구 롯데백화점 노원점 앞. 개점 시각이 30분이나 남았지만 고객 30~40명이 닫힌 셔터 앞에 몰려 있었다. 대기표를 움켜 쥔 이들의 시선은 모두 셔터 너머 한 화장품 매장을 향하고 있었다. 최근 일본의 산리오와 계약을 체결, 한정품으로 ‘헬로 키티 컬렉션’을 선보인 맥 매장이다.

“저는 오전 9시에 와서 41번 대기표를 받았어요. 1번 받은 분은 오전 4시 조금 넘어서 왔다고 하더라고요”

남자친구와 함께 줄을 서 있던 대학생 전수용(26·여)씨가 말했다.

올해 34세 된 입 없는 분홍색 고양이 헬로 키티. ‘그녀’의 위력은 대단했다.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전국 30개의 맥 매장에서 첫선을 보였는데, 하루 만에 매진되는 매장이 속출했다. 립 컨디셔너 같은 인기 아이템은 개시 10분도 안 돼 동이 났다. 대기표를 준비하지 않은 몇몇 백화점에선 매장에 먼저 도착하기 위해 고객들이 달리기 시합을 펼치는 진풍경이 펼쳐지기도 했다. 이 때문에 한 포털 사이트의 뷰티 커뮤니티에서는 ‘키티의 난’ ‘키티대란’ ‘롯본대첩(롯데 백화점 본점에서 일어난 큰 전쟁)’이라는 말이 돌기도 했다. 맥 측은 “10대, 20대 초반은 물론 30~40대 여성들도 키티를 손에 넣기 위해 긴 행렬에 참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도 20대 딸과 함께 줄을 선 중년 여성 몇 명을 볼 수 있었다. 덕분에 맥은 10년 전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후 사상 최고의 월 매출액을 예상하고 있다.

“늘 소녀이고 싶은 여성들의 바람 때문 아닐까요?”

회사원 김민채(26·여)씨는 키티에 열광하는 자신의 마음을 이렇게 설명했다. 한 장 한 장 잘도 떨어져 나가는 달력을 보며 아쉬워하는 여성들이 소녀적 감성을 일깨우는 캐릭터 제품에 기꺼이 지갑을 열고 있다는 것이다.

키티뿐만이 아니다. 국내 수제화 브랜드 세라는 마텔사와 손잡고 ‘바비’를 모티브로 한 구두 라인을, 일본 패션 브랜드 폴리폴리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영감을 얻은 가방과 액세서리를 각각 출시했다. 나이 많은 언니들의 여린 감상을 자극하는 ‘소녀 마케팅’, 과연 황금 알을 낳는 거위가 될 수 있을까.  

송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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