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솔은 수학이 강하다- 정상철 원장

중앙일보

입력

“강남청솔과 연계 유명강사 직접 출강 강사 만족도 특히 높아”

광주청솔기숙학원은 대입 종합반의 강자로 알려진 청솔학원이 직영한다. 청솔학원의 커리큘럼에다 기숙학원만의 장점이 더해져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광주청솔 정상철(46) 원장을 만났다.

청솔학원 직영학원이라는 메리트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이미 대입 재수 종합반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청솔학원의 커리큘럼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 여기에 강남청솔학원의 자랑인 담임시스템을 그대로 도입했다. 재수학원은 말 그대로 했던 공부를 다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생활지도가 철저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담당 학생들의 장·단점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식 지도가 이뤄지는 담임제는 강점을 보일 수밖에 없다.”

청솔기숙학원의 장점은.
“담임제를 기반으로 한 심층상담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전 학생을 대상으로 매월 1회 정규 학습상담이 이뤄지며, 매주 생활계획표를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담임강사와 수시로 상담을 한다. 이미 청솔학원에서 역량을 쌓아온 강사들 중 엄선해 담임으로 선정하기 때문에 입시·생활지도 실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청솔은 수학이 강한 학원으로 알려져 있다. 기숙학원도 마찬가지인가.
“그렇다. 재수의 성공여부는 수학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학은 꼼꼼한 배려가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청솔기숙학원에서는 1주일에 2번 과제물을 확인하고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실력을 검증한다. 점수 분포도를 만들어 학생의 성적변화과정을 일목요연하게 관리하면서 맞춤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강남청솔학원에서 기숙학원으로 출강하는 강사가 있는가.
“학생들 사이에서 스타강사로 통하는 유명강사가 직접 출강한다. 수학의 이순병, 김기철, 언어 손관길, 영어의 고용우, 조인한 강사를 비롯해 수많은 스타강사들의 강의를 직접 들을 수 있다. 연2회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강의내용과 학습상담 면에서 기준점 이하 판정을 받은 강사는 과감하게 교체한다.”

기숙학원의 관건은 생활관리라고 하는데.
“이미 각오를 하고 들어오는 학생이 대부분이지만 그래도 아직 어린 학생들끼리 모여 있어 이런저런 일들이 생기게 마련이다. 예전에 기숙학원에서 벌어지는 심한 체벌이 문제된 적이 있지만 최소한 광주청솔에서는 체벌이 완전히 사라졌다. 대신 철저한 벌점제를 실시해 제적도 불사한다. 또 5년 경력 이상의 생활지도교사를 채용해 학생들의 심리상태에 맞는 생활관리를 해오고 있다.”

기숙사 시설에 대한 부모들의 우려는 어떻게 씻어내고 있는가.
“요즘 신설 기숙학원들은 4인 1실과 같은 소규모 숙소, 대형 자습실 등을 갖추고 상대적 우수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진정 중요한 것은 단순히 숙소에 들어가 있는지, 자리에 앉아 있는지가 아니라, 제대로 자고 있는지, 제대로 공부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다. 광주청솔은 14인 1실이며 각방마다 생활지도 교사가 함께 취침한다. 시설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일탈행위를 통제하고 생활관리를 철저히 하는 생활지도 선생님들의 존재이다.”

식사를 포함한 학생들의 영양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가.
“식당은 광주청솔이 갖고 있는 또 하나의 자랑거리다. 강원도 인제 내린천 인근에서 재배된 무농약 쌀을 연간 계약해 사용한다. 그 외 식자재도 철저한 검증으로 지금까지 단 한건도 식중독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다. 식사에 대한 만족도도 아주 높게 나타나고 있다.”

기숙학원 선택을 주저하는 학생들을 위한 한마디.
“기숙학원에서는 집에서 학원을 다니는 학생들보다 많게는 1주일에 10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수능을 준비하는 10개월로 환산하면 400시간 이상을 확보할 수 있다는 말이다.
한시가 빠듯한 수험생들에게 엄청난 매력이 아닐 수 없다. 또 교육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지방학생들에게는 수도권의 명강사 강의도 직접 듣고 철저한 생활관리가 이뤄지는 기숙학원이 당연히 유리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